다문화와 관련된 그림책을 5권 이상 선정하고, 각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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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에서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 다문화와 관련된 그림책과 각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 지붕위의 꾸마라 아저씨(김병규, 문공사)
2) 까만 달걀(벼릿줄/샘터사)
3) 어린 까망이의 눈물(강원희/영림카디널)
4) 편견(고정욱/뜨인돌어린이)
5) 온세상 사람들(피터스피어/비룡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에서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첫째, 그림책은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방법으로 세계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가는 태도의 중요성, 이해를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즉 아동문학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와는 다른 것을 경험하는데 이상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둘째, 국경이나 인종을 초월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감동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는 자신의 주변세계와
.
.

3) 어린 까망이의 눈물(강원희/영림카디널)
위 작품의 주인공인 까망이는 한국 전쟁기의 혼혈아로서 한국아이들은 까망이를 검둥이라 부르면서 우월적 사고를 하거나 거부감을 드러낸다. 이는 한국 전쟁기 혼혈아를 외모를 기준으로 하여 외국인으로 타자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들은 까망이의 눈물을 보면서 그들이 차별적 시선을 가지면 안 된다는 것을 배우고
참고문헌
- 이지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2010
- 장성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 교육 연구”, 대구교육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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