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구성주의는 역사적으로 오래 전부터 철학자들이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게 되느냐에 대한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즉 인식론은 인식적, 방법적 탐구 활동을 통하여 지식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밝히려는 것으로 이러한 인식론적 관점에서는 객관주의 인식론과 주관주의 인식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관적 인식론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인식론에서 출발하였으나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지배적인 철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것은 논리적 실증주의, 즉 객관주의 인식론이었다. 구성주의는 그 기본
.
.

2.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이러한 구성주의이론은 어린이들의 내면에서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어지는가에 대한 과정을 보여주며 또한 그러한 내면의 지식구성을 위한 역할이 무엇인가를 보여줌으로써 현대 유아교육을 위한 개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특히 유아교육의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특히 교사개입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이론에서 지식의 구성과정은 내적인 평형과정을 거쳐 일어난다고 말함으로써 유아의 지식구성을 위해 유아의 내적인 평형과정에 주목해야 함을 시사한다. 지식은 유아가 이 세상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의 틀 안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거나 또는 자신의 지식의 구조를 조금씩 수정하면서
참고문헌
- 안부금, “구성주의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교사 연수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2002
- 박성익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3
- 곽향림, “피아제의 구성주의이론이 유아과학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론집,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1. 평생교육의 개념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이유 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이론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21세기

  • [영유아 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의 관점요약 및 시사점에 대해
  • 구성주의의 관점요약 및 시사점1) 구성주의의 관점요약구성주의는 산업화 시대를 지배했던 실증주의와 과학주의로 대표되는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으로 등장하였다. 구성주의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등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최근 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시대적으로 본다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행동주의로부터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주의적 철학의 전환이었고,

  • [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이론과 유아과학교육3) 구성주의 이론과 유아과학교육6. 아동의 과학 학습 사례 – 산책활동7.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1) 유아과학교육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2) 유아과학교육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3)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8.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9.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

  •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 교육에 적용방식
  • - 아동과학지도 -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 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1) 인지적 구성주의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교2.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교1)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구성주의2) 과학교육을 위한 사회문화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