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기관보고서 -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기관소개, 실습내용,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및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 목차
-
<목 차>
Ⅰ. 기관소개
Ⅱ. 실습내용
1. 힘찬교실 프로그램
2. 꿈나무 프로그램
3.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
4. 한울마당 프로그램
5. 그 외 과제들
Ⅲ. 느낀점
- 본문내용
-
Ⅲ. 느낀점
학기 중 실습임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많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노력하였고 총 네 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각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고 보조자로서나 진행자, 계획자,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진행자로서의 역할은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부족한 점을 알고 고쳐나가는 변화되는 내 모습을 보는 시간이어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실습이었다.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어려웠던 점, 보완할 점 등의 전체적으로 느꼈던 점에 대해 쓰면서 두 번째 실습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다.
먼저 프로그램을 보조하고 진행하고 계획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총 네 개의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사회복지사 선생님께서는 첫 번째로 조기교육실 두 개의 프로그램 대상자 명단과 초기 면접지 그리고 간단한 신상명세서를 주셨다. 그것을 토대로 특징적인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힘찬교실’ 프로그램과 ‘꿈나무교실’ 프로그램은 모두 조기교육실 프로그램에 해당하여 아동들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주어지는 것이었다. 대학교 1학년 때 타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조기교육실 봉사를 1년 동안 해왔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이 어렵지는 않았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대상과 관계형성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총 7명의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도록 사전 지식을 습득하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함께 시간을 보내었다. 실습 기간 거의 반 동안은 클라이언트들이 나를 알아보지 못하였다. 학기 중 실습이 가지는 단점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내 기술이 부족해서 이었는지는 또는 두 가지 모두의 문제점이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나다보니 자연스레 관계형성의 기술이 쌓여갔고 이제는 기존의 사회복지사 선생님 못지않게 클라이언트와 많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