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견학습의 정의
2.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견학습의 정의
발견학습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정보를 찾고자 하거나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하여 정보를 탐구, 조작, 변환하는 데서 발생된다. 즉 학습자들에게 탐구할 문제를 내어주어 그 해답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좁은 의미에서 수업원리가 아니라 개념과 사실, 원리가 체계적으로 어울려진 상태, 즉 지식의 구조를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파악해 가는 학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견학습을 해석해야 한다. 이렇게 발견학습
.
.
2.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
피아제는 인지발달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및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쉠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연령에 따르며 연령에 따라서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12세)의 순서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논리ㆍ수학적 개념은 대상에 대한 주체 행동의 일반적인 조정으로부터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것이다. 반영적 추상화는 반사와 반성의 두 상보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여기에서 인식주체의 행동이나 조작인 내용을 상위의 수순으로 옮기는 것이 반사이다. 반성은 전 단계에서 얻은 것을 새롭게 재구성하거나 한 단계에 이미 놓여 있는 것을 전단계의 요소와 관련짓는 것이다. 여기에서 반성에 의해 창조된 새로운 형식은 다음 단계의 반사과정에 개선되는 내용으로 받아들여져 계속적인 반사와 반성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수과학적 지식 및 사고의 본질은 조작이므로 학습은 조작의 바탕이 되는 여러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활동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이론에 기초하여 부르너는 EIS이론을 제안한다. 부르너는 아동의 지능발달을 활동
참고문헌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홍진희, “발견식 수업을 통한 문장제 해결에 관한 수업방안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지연, “제7차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계열성 검토 및 대안”, 서강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중요시하고 있다.③ 교육학의 제 영역 중 교육방법의 개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3)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1) 행동주의 심리학에서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서 인간 행동을 설명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행동 중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2) 인지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연구에 기초하여 인간행동 을 이해하려고

  •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
  •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자연탐구 영역들이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현대 수학교육방향과 누리과정의 수학영역의 비례여부를 알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을 평가(비판)해 보고자한다. Ⅱ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I.서론II.본론1. 인간 중심 교육 과정 2. 경험 중심 교육 과정3. 중핵4. 학문 중심 교육 과정5.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6.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III.맺음말IV. 참고문헌I. 서론유아교육을 배우면서 비슷한 유형의 과목들이 겹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과정 과목의 내용은 유아교육에서 초등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Ⅰ. 서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유아 사회 교육은 무엇이어야 하느냐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유아 사회 교육 프로그램에서 기본 생활 훈련을 강조할 것인가?, 인간 관계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아니면, 사회적 관계나 현상 등에 강조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서 유아의 사회 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사회교육과 교수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유아사회교육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