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인식론, 다양성, 동일성, 구성주의 학습관점과 피아제, 비고츠키, 부르너의 구성주의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향후 제언
- 영유아교사론3E)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발견학습의 정의
2.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발견학습의 정의
발견학습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정보를 찾고자 하거나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하여 정보를 탐구, 조작, 변환하는 데서 발생된다. 즉 학습자들에게 탐구할 문제를 내어주어 그 해답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좁은 의미에서 수업원리가 아니라 개념과 사실, 원리가 체계적으로 어울려진 상태, 즉 지식의 구조를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파악해 가는 학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견학습을 해석해야 한다. 이렇게 발견학습
.
.
2.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
피아제는 인지발달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및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쉠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연령에 따르며 연령에 따라서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12세)의 순서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논리ㆍ수학적 개념은 대상에 대한 주체 행동의 일반적인 조정으로부터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구성된 것이다. 반영적 추상화는 반사와 반성의 두 상보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여기에서 인식주체의 행동이나 조작인 내용을 상위의 수순으로 옮기는 것이 반사이다. 반성은 전 단계에서 얻은 것을 새롭게 재구성하거나 한 단계에 이미 놓여 있는 것을 전단계의 요소와 관련짓는 것이다. 여기에서 반성에 의해 창조된 새로운 형식은 다음 단계의 반사과정에 개선되는 내용으로 받아들여져 계속적인 반사와 반성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수과학적 지식 및 사고의 본질은 조작이므로 학습은 조작의 바탕이 되는 여러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활동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이론에 기초하여 부르너는 EIS이론을 제안한다. 부르너는 아동의 지능발달을 활동
- 참고문헌
-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홍진희, “발견식 수업을 통한 문장제 해결에 관한 수업방안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지연, “제7차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계열성 검토 및 대안”, 서강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