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적 8단계에 대한 내용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감 (의지력)
3) 제3단계(3-6세): 주도성 대 죄책감(목적)
4) 제4단계(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성실성)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관심, 배려)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지혜)
2.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가 갖는 중요한 의미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방안
4.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의 삶은 보편적으로 8단계의 공존하면서도 순차적으로 주도해나가는 역동들에 의해 싸이클이 조성된다고 보았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에릭슨은 '후성적 원리(epigenetic principle)'라는 생물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였다. 에릭슨에 의하면 그의 8단계의 역동들 역시 태어나면서부터 삶을 움직여 가는 힘으로 내재되어 있던 것들이다. 그러다가 그가 제시한 각 시기 즈음에 사회심리적 갈등을 거치면서 하나씩 주도적으로 드러나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시기에 그 역동들은 이미 존재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즉 삶의 어떠한 순간이라도 8단계의 역동들은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역동들이 외부 환경과 만나면서 다양하게
- 참고문헌
-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4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2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이효선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필요한 자료였습니다.
- 16619***
(2020.08.04 22:36: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