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교육 노인의 일반적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공원이나 노인정과 같은 곳에서 많은 노인들이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노인들이 이렇게 모이는 것은 시간적인 여유와 사회로부터 소외감 때문에 친구라는 소속감에서 위안을 얻고 자기 자신의 대한 무력감에서 해방으로서 공원이나 노인정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노인들이 고원이나 노인정을 찾는 이유하나가 노인에 대한 복지나 놀이문화가 부족하고 노인들이 특별하게 마땅히 갈만한 곳이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의학이 발달하여 고령화되어 감에 따라서 더욱 심각하게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노인의 문제를 놓고 기독교 교육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살펴보고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기독교 교육을 진단하고, 5가지 기독교육의 내용과 교육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몸 말
1. 노인의 일반적 개념
노인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노인에 대한 정의는 그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이란 개념은 연령의 준거해서 노령화 과정에 처해있는 사람으로 규정짓는다. 그러나 노년기가 오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노화의 선을 몇 세부터 그릴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 하겠다.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율 향상에 관한 연구, 정영진 저,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p. 6.
노인에 대한 정의를 1951년 국제노인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에서 발표한 것을 보면 “노인이란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난 생리적, 심리적, 정서적,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되는 복합형태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 1977, p. 10.
그리고 티빗츠(B. Tibbitte)의 정의를 보면,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는 사람, 심리적인 면에서 개성의 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사회적 관계가 과거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국의 노인복지개선을 위한 종합적 연구, 보건복지부, 1974, p. 5.
그러므로 노년이란 다면적인 요인을 참작하여 규정해야 할 문제이지 결코 연령, 육체 또는 외형만을 기준으로 할 것이 아니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및 행동적인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노년을 연대기적 연령에 따라 이해하는 견해도 있는데, Neugarten은 다음의 연령에 따라 노인집단을 분류하였다. 초기 노년기(55-65세): 이들 대부분은 직장을 가질 수 있고 수입과 사회적 임무가 최고점에 다다른다. 중기 노년기(65-75세): 이들은 퇴직하거나 은퇴한다. 후기 노년기(75세 이상): 이들은 병약하고 외롭다.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율 향상에 관한 연구, 정영진 저,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p. 7.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60세면 회갑을 지킨다. 또 노인 자신이 60세를 노인생활의 시작시기로 간주한다. 그리고 노인은 신체적인 노화와 연령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늙은이‘나이 많은 자’로 표시한다.
이와 같은 견해로 노인에 대하여 종합하여 보면 노인은 하나의 과정이며 이는 신체적, 정신적, 문화적 및 사회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에 만인이 합의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곤란하나, 다만 “노인이란 기능적인 측면에서 신체적 활동이 현저하게 감퇴하고,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불안감과 고독감, 보수성 그리고 자기중심성 및 의존성이 증가하며,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경제활동을 중단하는 시기에 놓여 있는 65세 이상의 사람”이라고 어느 정도 보편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
  • 교육적인 노력, 그리고 현재 일을 하고 있거나 전문적 위치에서 노인들과 함께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포함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김종서는 노인교육의 개념을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이며,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준비교육이며, 끝으로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이다.일반적으로 노인교육은 노인들의 끊임없

  • 노인교육론3공통) 이상적인 노인의모습노년기삶은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강의 제공되는 영화속 시니어월드-버킷리스트-자신생각 작성해주십시오0K
  •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유명한 장소들을 여행하기, 매우 맛있고 비싼 고급 음식 먹어보기, 매우 예쁘고 멋지고 비싼 옷 입어보기, 스카이 다이빙 해보기 등이 있다.통상적으로 보면 암 등의 질병으로 투병하다가, 죽기 전에 여행 등을 목표로 소원을 성취한다는 개념으로도 생각하곤 한다.이 장에서는 노인교육론3공통) 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 [노인복지] 노인교실
  • 제 15장 노인교실노인교육의 개념-평생교육의 영역으로서 노인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노인교육의 목적-노인의 자주적인 학습의욕을 충족시키고, 학습권을 보장하여 노년기에 겪는 4고 즉, 빈고, 병고, 고독고, 무위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노인 심신의 건강보전과 현대사회의 적응에 대한 교수, 노인복지의 진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1. 노인교육의 제문제1)심신의 조건-노년기가 되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그

  • 노인여가교육 레포트
  • 노인여가 교육노인여가의 문제점, 해결방안2노인여가의 사례3노인교육의 개념, 특성34노인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45노인여가의 개념, 특성, 필요성1노인교육의 사례36목차Ⅰ. 노인 여가여가의 개념노동과는 달리 강제성과 의무성이 희박한 선택 행위이며, 정신적․정서적인 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유, 휴식, 즐거움 등과 관련이 있는데 일상적 일이나 의무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인간의 본질적인 즐거움이 포함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 노인 교육론 노인의 사회적 특성과 교육
  • 노인의 사회적 특성과 교육1. 노인의 정의적 특성2. 노인의 사회적 특성3. 노년기의 사회적 관계4.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과 교육노인의 사회적 특성연소노인(young-old) 65~74세고령노인(middle-old) 75~84세초고령노인(old-old) 85세 이상개인 간의 다양성은 존재하고, 같은 연령대의 노인이라도 성별, 건강, 소득, 교육수준, 가족관계, 생활환경 등에 따라 노화정도와 욕구에는 차이가 있다.p.74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전생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