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개념, 필요성, 영역, 특성,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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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 행정의 필요성
3.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4.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5. 사회복지행정의 접근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행정은 민간중심의 기관이나 시설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는 협동적인 노력을 통해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기업이나 정부에 있어서의 행정과는 관리의 원리와 기술면에서는 공통점이 있으나, 건전한 인간의 가치와 관계성에 관한 원리와 감정을 부가하고 있는 점이 다르다. 즉, 사회복지 행정은 국민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최종 목표는 모든 사회구성원이 「건전한 인간」으로 육성 발전하도록 하는 데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사회 생활상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행정 분야이며 새로운 행정작용으로서 “인간의 필요와 인격적 부적응을 치료” 하는 새로운 사회질서의 형성자, 중개자로서 그 목적하는 바는 어디까지나 근본적인 인간생활의 질적 가치의 보장에 있고 이러한 개념 속에 사회복지행정은 정부와의 관계, 조세제도, 사회복지 사업등과 일을 원활히 수행하기위한 제도적 틀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준거틀리라고 말한다. 또 복지행정이란 복지개념과 행정의 복합개념으로 행정학의 한 분야이며 복지행정현상을 사실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있는 행정을 말하며 복지행정은 공공보지 ,공공복지행정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복지를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 할 때 사회복지라 부르며 복지를 공공적 측면에서 이해 할 때 공공복지다. 공공복지 목적 달성을 위한 국가 또는 공공단체의 행정을 말하며 따라서 목적상으로 볼 때에는 공공복지에 관한 것이고 주체상으로 볼 때에는 국가 또는 공공단체라고 공공기관이행 하는 것이고 과정상으로 볼 때에는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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