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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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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개념
Ⅲ.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의의
Ⅳ.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내용
1. 조명(照明)실험: 1차실험(1924)
2. 계전기 조립작업실험(繼電器 組立作業實驗): 2차실험(1927. 4 ~ 1929. 6)
3. 면접실험(面接實驗): 3차 실험
4. 배전기 전선 작업실험(配電器 捲線 作業實驗): 4차 실험(1931.11~1932.5)
Ⅴ.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결과
1. 인간은 심리적 존재
2. 인간은 사회적 존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직원은 채우는 것이고, 채웠던 것을 지키고, 조직 구성 안에 위치를 의미한다. 이것은 전종업원의 필요성을 동일하게 대하는 것이다.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목록에 기록하는 것이고, 보충하는 것이고, 고르는 것이고, 배정하는 것이고, 승진시키는 것이고, 평가하는 것이고, 임무를 계획하고, 급료를 치루는 것이고, 훈련시키는 것이고 또는 달리말해서 지지자와 지금의 관리 둘을 발전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과업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이게 성취하는 것이다.
지휘는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조직과 조직의 목표를 위해 공헌할 것이다. 그것은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경영의 관점과 함께 우세하게 해야하는 것이다. 모든 경영자는 그들의 대부분 중요한 문제, 즉 그들의 욕구와 태도, 개인적인 그들의 행동과 집단안에서 그들의 행동은 사람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동의하고, 효율적인 경영자는 또한 효율적인 지휘자가 필요하다. 통솔력은 피지도자의 능률과 사람들이 이같이 그들 자신의 필요와 바램,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의 방법을 제공하는 이 같은 것이 따라오는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지휘하는 것이 동기, 통솔력의 스타일과 접근수단, 대화이다.
조절은 개인을 평가하고 정정하는 것이고, 성과는 계획을 따르게하여 확실하게 조직적이게 집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목표와 계획을 배경으로 성취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기준적인 존재로부터 편차를 보여주는 것이고, 그들을 정정하기위해 도와주는 것이다. 요악해서 말하면, 조절하는 것은 계획의 성취를 용이하게 한다. 비록 계획하는 것은 조절을 앞서야한다. 계획은 그 자체의 성취가 아니다. 계획은 특별한 목표를 성취하기위해 자원을 사용하는 경영자를 도와준다. 그러면 활동은 그들이 계획하여 따르게 하는 무엇이든지 결정하기 위해 점검하는 것이다.
조절 활동은 일반적으로 성취의 평가를 관련시키는 것이다. 지출예산, 자료의 정밀검사, 그리고 한시간당 노동 지출 기록같은 조절하는 몇몇 방법은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다. 계획이 세워지는 무엇이든지 각각 평가하고 각각 보여준다. 만약 편향을 주장한다면, 정정을 직시해야 한다. 그러나 정정하는 것이라 무엇인가? 인간을 통한 행동이다. 예를 들어, 아무것이나 한 조각 줄이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 혹은 명세서에 따라 사는 것이고, 혹은 만약 한 사람이 이 같은 기능이 필요한 것을 알지 못한다면 출하 상품을 돌려보내는 것이다. 계획을 위해 따라서한 강제적 성과는 성능을 증가하기위한 필요한 단계를 취하는 것이고 계획된 행동으로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사람을 위치시키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성과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 가를 조절하는 것에 의해 조절 되어야한다.
몇몇 관계자는 경영 기능의 분업을 동등하다고 간주한다. 그리고 그것은 경영자 직위 본질처럼 그것을 간주하는 것이 더욱 정확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성취를 하기위해서는 조직 목표의 성취를 향한 개개인의 노력 가운데 조화하기 때문이다. 이 경영적 기능은 각기 동등함에 기여하는 연습이다.
교회 혹은 형제의 조직의 경우조차 개인은 종종 다른 방법의 흥미를 비슷하게 해석한다, 그리고 서로의 목표를 향한 그들의 노력은 다른 사람의 노력과 함께 자동적으로 맞물리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접근수단의 차이점, 타이밍, 노력, 혹은 흥미 그리고 조직적인 목표에 기여하기위해서 개인적 목표를 조화하기 위한 것을 화해시키는 경영의 중요한 과업이 되었다.
Ⅱ.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개념
호오손 실험은 생산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밝혀내기 위한 실험이다.
Ⅲ. 앨튼 메이요 호손실험의 의의
왜 어떤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어떤 사람은 게으른가? 또 능률을 높이거나 떨어뜨리는 요인은 무엇일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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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식(1971), 조직환경과 성취동기,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신중식(1999), 학교 조직내 인간관계 개선 기법, 국민대학교교육연구소
정광복(1983), 인간관계 와 초기 의 호손실험, 대한상공회의소
정광복(1983), 인간관계 와 호손실험, 대한상공회의소
존 맥스웰 저, 성기영 역(2012), 사람 사귀는 법에 서툰 이들을 위한 인간관계 맺는 기술, 청림출판
Annie Lionnet 저, PearsonEducationKorea 역(2012), Brilliant 인간관계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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