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본요소,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유능감,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사회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변화척도,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중요성,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역할,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저해요인,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기대효과, 향후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내실화 방안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자원봉사론] 청소년자원봉사 문제점, 개선방안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Ⅲ.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본요소
Ⅳ.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유능감
1. 유능감을 키우는 동료와의 관계
2. 유능감이 키워지기 어려운 경쟁적 상황
3. 동료끼리 서로 가르치기와 유능감
4. 협력 학습과 유능감
5. 타인이란 존재는 유능감을 증폭시킨다
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사회성
Ⅵ.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변화척도
Ⅶ.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은 내면의 심리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되는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며 우리들 각자가 성장과 변화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인 현실치료는 인간의 기본 욕구에 관한 기본 모형을 제시하고 그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용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Glasser(1986)에 의하면 인간존재의 핵심에는 유전적인 속성을 따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야 하는 기본 욕구인 생리적 욕구, 소속의 욕구,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의 다섯 가지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심리적 부적응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을 통제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실패한 사람들이라고 하는 현실치료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욕구충족에 충분할 만큼 현실을 통제하지 못할 때 보이는 행동방식이다.
≪ … 중 략 … ≫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은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변의 타인들과 각자가 소속한 집단에 의존해서 살아간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은 상호자극이라는 반응으로써 상대방에 표출하며 다른 사람과의 어느 정도 지속성을 갖는 상호작용을 거쳐서 일정한 심리적인 결속이 형성된다. 이러한 인간 대 인간의 심리적인 연결을 인간관계라고 한다(강문희 등, 1999).
- 참고문헌
-
김정인, 자기표현 훈련이 여중생의 대인관계와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
이경종, 생활체육 참여유형에 따른 여가유능감과 대인관계성향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 2010
월터 C. 라이트 저, 정문욱 역대인관계를 여는 사랑의 멘토링, 스텝스톤, 2008
켄 로슨 저, 김보훈 역, 자신있는 대인관계, 팜파스, 2010
GERALD L.KLERMAN 저, 이영호 역대인관계치료, 학지사, 2002
H.FENSTERHEIM 저, 조증렬 역,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위한 자기주장, 학지사, 1997
자료평가
- 최고네요ㅎ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ㅋㅋ
- iocbe***
(2015.01.09 06:49: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