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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의미

Ⅲ.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종류

Ⅳ.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이론
1. 비교이론
1) 주관적 비교이론(intrapersonal-comparison)
2) 사회적 비교이론(interpersonal-comparison)
2. 두 요인이론(Two Factor Theory)

Ⅴ.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
1. 조직 전체 요인
2. 작업환경 요인
3. 작업내용 요인
4. 개인적 요인

Ⅵ.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조사 사례

Ⅶ.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조사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조직성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갖는 긍정적 정서상태(Kalleberg, 1977)를 뜻하는 것으로서, 인간관계론의 전통 이래 지속적인 연구 관심이 집중되어 온 개념이다. 한편, 이직의사(turnover intention)는 이직의 대체(proxy)변인으로 비교적 최근에 논의되기 시작한 개념으로서(Mobley, 1982; Zey-Ferrell, 1982), 성원이 현재의 피고용관계를 스스로 단절하고자 하는 의사(Kim, Price, Mueller, and Watson, 1996)를 의미한다.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에 대한 다차원적 개념 규정을 시도하는 학자들(예, Reichers, 1985; Mottaz, 1989; Meyer and Allen, 1991)에게 있어서 이직의사는 조직몰입의 한 가지 하위차원―즉, 행위적 조직몰입(behavioral commitment to organization) 또는 정착적 조직몰입(continuance commitment to organization)―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 … 중 략 … ≫




Ⅱ. 업무만족(직무만족, 직무만족도)의 의미

일반적으로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로서 ‘자기 직무와 관련된 好惡感의 총화’(Henry C. Smith), ‘직무에서 얻어지는 또는 경험되는 욕구만족(need satisfaction)정도’(Ernest J. McCormick), ‘직무평가에서 얻어지는 유쾌한 감정적 상태(pleasurable emotional state).’(Richard W. Beatty)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백승규 외 1명,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생활만족이 미치는 조절효과,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2010
- 이병길,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 대학원, 1994
- 이덕로, 변환적 거래적 리더십이 부하의 추가노력,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1994
- 어윤경, 전공-직무 일치와 직업 가치관에 따른 직무 만족도 변화 추이, 한국진로상담학회, 2010
- 유지수 외 1명, 직장에서 가정으로의 정서 파급 : 성격 요인 및 직무만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 2011
- 최요한, 팀원-팀장간 조직가치 부합이 팀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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