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유통][불공정거래행위][국제영상물유통][디지털위성방송컨텐츠]방송유통의 필요성, 방송유통의 불공정거래행위, 방송유통과 국제영상물유통, 방송유통과 디지털위성방송컨텐츠, 방송유통과 광고유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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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유통의 필요성

Ⅲ. 방송유통의 불공정거래행위
1. 방송사업자의 채널선택권 남용
2. 인기 콘텐츠에 대한 배타적 권리
3. 방송유통의 현황

Ⅳ. 방송유통과 국제영상물유통

Ⅴ. 방송유통과 디지털위성방송컨텐츠
1. 디지털 위성방송 컨텐츠 수급과 유통 환경
1) 자원
2) 타조직과의 관계
3) 법적, 제도적 조건
2. 컨텐츠 수급 및 유통과 전략적 선택
3. 환경 개선의 방향

Ⅵ. 방송유통과 광고유통
1. 광고
2. 유통경로에서의 광고의 의미
3. 제품의 종류에 따라 광고를 선호하는 정도가 다름
1) 제품의 종류
2) 판매촉진에 중요한 변수
3) 경험재의 판매에 필요한 정보의 공급은 소비자에게 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생산자의 판매촉진을 위한 중요한 수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로 이제 우리나라에도 본격적인 다채널 방송시장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과거 별개의 산업영역에 속한 것으로 여겨지던 다양한 방송사업자들이 동일한 시장을 대상으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치열한 시장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경쟁체제로의 전환은 한편으로는 요금인하나 서비스 개선과 같은 긍정적인 요소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한정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열경쟁이나 불공정한 시장행위가 유발되는 등 부정적인 요소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방송 산업에서 경쟁이 시장재편에 의한 불가피한 현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것은 경쟁의 긍정적 동인은 확대하고 부정적 동인은 최소화하는 정책방안의 모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방송유통의 필요성

광대역 시대를 맞이해 방송영상 저작물의 다원적 이용의 길이 가시화 되면서 저작권 보호와 권리처리가 필요한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문제는 방송 영상물을 1차 시장이 아닌 인터넷 등과 같은 2차이후의 시장에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이에 대한 저작권 보호 및 권리 처리룰 등이 아직 정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자칫 창작자나 예비 창작자의 생산 활동이나 의욕을 위축시키는 문화적 산업적 손실을 가져올지 모르는 만큼, 이의 보호와 아울러 유통활성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대호(2007), 방송 콘텐츠 유통과 저작권, 한국방송학회
서범석 외 2명(2008), 한국과 중국의 방송광고 제도 비교연구 : 방송광고 유통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성동규 외 1명(2008),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활성화 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이문행(2010),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
이재신 외 1명(2011),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이효영(2010), 한·중·일 방송콘텐츠 유통의 가능성과 미래, 한국방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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