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의 개념, 유형, 시민사회의 성립, 영역규정, 시민사회의 정체성, 이중성, 시민사회의 해방지향성, 시민사회의 유엔활동(UN활동, 국제연합활동), 시민사회의 인권담론, 시민사회의 선언문(표현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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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개념

Ⅲ. 시민사회의 유형

Ⅳ. 시민사회의 성립
1. 영국 혁명
1) 청교도혁명
2) 명예혁명
2. 미국 혁명
3. 프랑스 혁명

Ⅴ. 시민사회의 영역규정

Ⅵ. 시민사회의 정체성

Ⅶ. 시민사회의 이중성

Ⅷ. 시민사회의 해방지향성

Ⅸ. 시민사회의 유엔활동(UN활동, 국제연합활동)
1. 유엔사회개발정상회의 공약사항(Commitments)
1) 공약1
2) 공약2
3) 공약3
4) 공약4
5) 공약5
6) 공약6
7) 공약7
8) 공약8
9) 공약9
10) 공약10
2. 실천계획요지
1) 사회개발을 위한 여건 조성
2) 빈곤퇴치
3) 생산적 고용창출 및 실업감소
4) 사회통합
5) 이행 및 후속조치

Ⅹ. 시민사회의 인권담론

Ⅺ. 시민사회의 선언문(표현의 자유)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민사회는 공적영역을 함유하고 있다는 데서 자연상태와 구분된다. 공적영역의 존재는 또한 시민사회가 바로 정치사회와 연관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정치사회는 공적영역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는 국가의 존재를 전제하고 있다. 국가의 본질적 특성은 공공선을 달성하기 위한 강제력의 독점적 행사로 이해할 수 있다. 국가는 그 본질적 특성 상 공공선의 문제를 강제력 또는 권위를 통해 해결하려는 반면, 시민사회의 본질적 특성은 공공선의 문제를 자율성에 입각하여 해결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시민사회는 국가에 대해 이중적인 관계를 지닌다. 즉 정당한 국가의 권위와 권위의 행사에 대한 정치적 의무를 지니고 동시에 국가의 권위에 대한 비판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치적 의무는 시민사회의 자율적 합의에 기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의무가 아무런 비판이나 반성적 여과 없이 진행될 때 그 사회는 정체된 사회로 연결되기 쉽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국가에 대해 요구되는 민주적 기능은 비판의 기능이 본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민사회에 대한 이러한 관점이 특별히 필요한 이유는 그 동안의 한국에서의 시민사회와 국가의 관계를 보면 더욱 강력하게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는 억압적인 국가가 빈약한 시민사회를 통제하고 하였고 국가는 폭넓은 자율성을 가지면서 그 구성원을 군사적 방식으로 통제해 왔기 때문에 국가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란 거의 전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후에 시민사회라고 부를 만한 공간이 겨우 자리를 잡아가고 있을 뿐이어서 실질적 민주주의의 진전이라는 차원에서 국가의 광범위한 구성원 통제, 시민사회의 억압으로부터 이제 막 벗어난 상태에서 시민사회의 국가에 대한 비판적 기능과 역할은 특별히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Ⅱ. 시민사회의 개념

시민사회 개념의 정립이 단순하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시민사회의 개념사가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Keane 1988, 1998; Keane 1988; Cohen and Arato 1992; Seligman 1992; 한국사회학회․한국정치학회편 1992; Hall 1995; Ehrenberg 1999). 그 개념사 전체를 이 자리에서 굳이 정리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필요한 정도에 한정하자면, 15-16세기 유럽에서 근대적 시민사회 개념의 출현, 헤겔-맑스의 시민사회론, 그리고 1980년대 시민사회론의 새로운 대두라는 세 가지 계기가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종철 -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미래 M&A, 2000
김호기 - 시민사회의 유형과 ‘이중적 시민사회’, 참여연대, 2002
박해광 - 시민사회의 담론적 실천과 영향력의 정치,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11
유팔무 - 시민사회의 성장과 시민운동, 경제와 사회, 1995
정태석, 김호기, 유팔무 - 한국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전망, 한울출판, 1995
조대엽 - 새로운 조정기제로서의 시민사회, 한국외국어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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