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가상공간의 사이버문화 - 아바타(Ava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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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동안 준비한 리포트입니다 물론 점수도 아주좋았구요 아바타에 관련된 기사가 있어 더 좋은 점수를 받은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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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공간과 사이버 문화에 대한 개념
① 가상공간이란..?
② 가상공간과 인터넷
2. 사이버 문화의 특징
① 데이터베이스 측면
② 커뮤니케이션 측면
③ 주체의 측면
3. 아바타란 무엇인가? (개념)
4. 탄생 배경 & 특징
5. 사용자의 특성
6. 인터넷 산업과 아바타 서비스
7.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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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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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가상공간이란..?
"가상공간" 용어 유래 : 1980년대 사이버 펑크 계열의 작가였던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자신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1984)"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말 그대로 컴퓨터에 의해 형성된 가상의 세계이다.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사물은 데이터베이스를 따라 완벽하게 '재현(representation)'된다. 그 재현된 공간에서 개인들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항해하는 공간이 되며, 가짜가 아닌 현실의 공간이 된다.
가상공간을 그 어원인 그리스어(語)로부터 자유로운 항해가 이루어지는 공간, 개인이 스스로의 자율에 의해 선택하고 조정, 통제하는 공간으로서 이해한다. 현실공간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물리적인 공간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또한 가상공간은 컴퓨터 내부의 공간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적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만남과 관계, 접합과 결합, 공동체의 구성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라는 것이다.
② 가상공간과 인터넷
인터넷이야말로 가상공간의 모태를 가지고 있다 할 수 있겠다. 인터넷이야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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