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몸가짐][마음가짐][예절]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의미,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필요성,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실천,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용어정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의미

Ⅲ.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필요성

Ⅳ.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실천

Ⅴ. 몸가짐예절(마음가짐예절)의 용어정의
1. 예절의 내면화
2. 예절(禮)의 생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실한 마음가짐은 그 사람의 얼굴이나 몸매에서 나타난다. 대인 관계에서 흔히 첫인상을 가지고 그 사람의 대강을 짐작하여 이야기 하는 경우를 흔히 보는데 바로 몸가짐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좋은 보기라 할 수 있다.
1) 평상시에 사람을 대할 때는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이어야 한다.
2) 미소를 잃지 않는 밝은 표정이어야 한다.
3) 기쁠 때, 슬플 때, 엄숙한 식전 등 때와 장소에 따른 표정의 변화와 적응이 중요하다.
4)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눈이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5) 남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이야기 하는 사람의 눈을 주시한다.
6) 어른 앞에서는 다소곳한 표정이 좋다.
7) 이야기를 들으며 먼 산을 보거나, 한눈을 팔면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여 결례가 된다.
8) 곁눈질과 아래위로 훑어보는 태도는 좋지 않다.
9) 흘끔 흘끔 보는 것도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준다.
10) 손님 앞에서 시계를 자주 보면 가주었으면 하는 뜻이 된다.
11) 입은 자연스럽게 다물고 있어야 된다.
12) 하품을 할 때나 식사 후 부득이 이쑤시개를 사용할 때는 손으로 가리고 한다.
13) 말하면서 껌을 질겅질겅 씹는 것은 좋지 않다.
14) 입을 벌리고 있거나, 쑥 내밀고 있는 것, 혀를 내미는 행위는 삼가 한다.
15) 말할 때마다 입을 가리는 것은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주므로 조심한다.
16) 자기 체격의 특징을 잘 알고 옷을 선택한다.
17) 자기의 분수에 맞는 옷을 선택한다.
18) 무조건 유행에 따르려 하지 말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지 안 맞는지를 가린다.
19) 부자연스럽고 어색한 의복을 입고 다니면 품위를 잃기 쉽다.
참고문헌
서정은 : 실천 중심의 기본생활예절 지도, 대구교육대학교, 2009
이경화 : 바른생활과 언어예절 교육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8
이순덕 : 청소년의 기본생활예절에 대한 의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4
이소영 : 예절과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생활문화연구소, 2008
전라북도 : 알고 지켜야 할 기본예절, 1998
최기호 : 인간성 회복을 위한 전통생활예절의 생활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Ⅰ. 개요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1. 균형(Balance)2. 통합(Inclusion)3. 연계(Connections)Ⅲ.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Ⅳ. 유아 인터넷 예절교육의 필요성Ⅴ.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사이버 윤리교육의 내용1. 유아가 겪는 정보화 역기능

  • 초등 교육과 주요 가치 덕목 탐구 _ 도덕적 지혜
  • 예절의 어의적 의미: 예로써 경의를 표하는 말씨나 몸가짐의 일정한 방식과 절차예절의 근본정신: 애인(愛人)의 정신, 질서의 정신(정명을 추구할 때 가능), 화합, 합일예절의 근본적 의미: 정명과 정의 조화를 통해 너와 나 그리고 우리 모두가 하나됨에 도달하고자 하는 정신의 표현예절과 관련된 사자성어☑ 극기복례(克己復禮): 사욕을 누르고 예의범절을 좇음☑ 겸양지덕(謙讓之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거나 사양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실천하는 자,옳은 길을 가는 자는 외롭고 고립되 어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반드시 친한 친구가 생기고,좋은 이해자,정 다운 동반자와 협력자가 생긴다는 것이다.덕은 도덕을 의미하는 동시에 도덕을 행하는 사람을 뜻하고,隣(인)은 이웃 사람이나 친구나 동지를 말한다. 덕은 외로운 때도 있지만 시간이 가면 반 드시 동지가 생기고,친구가 생기고,협력자가 모여들고,동행하는 벗이 생긴다 . 이와 같이 덕은 결코 외롭지 않다. 진실과 정의는 반드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의 급속한 변화에 맞추어 가며 아동의 성장발달 수준 및 성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년에서 지도된다면 그 효과가 매우 크리라 생각된다. 성교육이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학년간 지도내용은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교육의 학년간 지도 내용 체계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이와 같은 관점에서 초등학교 아동들의 바람직한 성교육을 위하여 초등학교 체육교과에서의 성교육 내용 체계를 분석할 필요성을 느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선정,조직,지도절차,협동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효율화방향,제언
  •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1. 제6차 교육과정 도덕과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2.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 목표1) 총괄 목표2) 하위 목표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1. 내용 선정2. 내용 조직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절차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아보기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4. 실천 동기 부여Ⅵ. 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