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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민연대의 역할

Ⅲ. 시민연대의 문화연대
1. 정책기획위원회
2. 문화개혁 감시센터(정책실)
3. 문화행동기획센터
4. 시민자치문화센터
5. 청소년문화위원회
6. 공간 환경위원회

Ⅳ. 시민연대의 총선시민연대
1. 낙천, 낙선운동과 공천철회운동의 정당성은 헌법정신에 기초한다
2. 낙천, 낙선운동과 공천철회운동이 김대중정권 아래에서 나타나고 있다
3. 낙천, 낙선운동과 공천철회운동은 국민의 기본적 참정권 행사라는 점에서 정당성을 지닌다
4. 낙천. 낙선운동과 공천철회운동에 아무런 함정이 없는 것은 아니다
1) 새로운 정당이 지역주의에 근거하여 태동
2) 집권당에 대한 중간평가의 의미를 흐리게 하려는 정략에 편용
3) 정치진입을 가로막는 역기능
4) 선거 계도와 감시라는 기능을 약화

Ⅴ. 시민연대의 시민사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90년대 시민운동은 한국 민주화 과정에서 새롭게 나타난 중요한 세력이었고, 이들 시민운동단체의 활동은 새로운 실험이었다. 만약 이 단체들이 보다 강한 영향력을 갖추어나간다면 그리고 노동운동 진영과 연대의 고리를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는 획기적으로 진척될 것이다. 특히 신자유주적인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쟁점, 공기업 민영화, 비정규직노동자, 경영합리화, 사회복지 확충, 연기금 문제 등의 사안과 시민의 정치참여를 봉쇄하는 각종의 선거법과 정당법의 개정, 여성의 의식화와 참여를 봉쇄하는 가족법과 가족제도, 그리고 언론이 소수의 소유자에 의해 독점적으로 소유되고 있는 현상을 타파할 수 있다면 민의 참여와 민의 지배로서 민주주의는 한 걸음 진전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치적 시민운동과 탈정치적 노동, 농민운동의 괴리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시민운동은 과거 민주화 운동이 갖고 있는 한계,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시민운동이 갖는 한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즉 6월 항쟁이 군부독재의 퇴진에 그쳤듯이, 총선연대 운동에서는 의회정치 안에서 합법적인 선거과정을 통해 선출된 권력기반을 문제 삼지 않은 채 개인적으로 반민주적인 인사를 선거를 통해 퇴진시키려는 시도라 볼 수 있다. 그것은 엄청난 파장, 도덕적 지지를 받았으나 과거 4.19나 6월 항쟁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기득권 세력을 결정적으로 약화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이것은 과거 민주화운동처럼 저항운동의 연장이지 실질적인 권력쟁취 운동 즉 민주주의의 획기적 진전이라고는 볼 수 없다.
결국 한국의 시민운동은 여전히 시민의 자발적, 주체적 참여를 조직화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시민이 된다는 것을 "자신의 특이한 경우를 초월하려 시도하는 것이고 자신의 조건에 대해 초연하여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공공생활의 관리에 참여하는 것이며, 그들과 함께 나누고 공공생활의 관리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노동자와 중간층으로 구성된 한국의 시민들은 여전히 권리는 누리되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인간형에 속하고 있으며 선거참여를 제외하고는 공공영역에 참가하려는 의지를 갖지 않는 가족개인(family individual)이다.
참고문헌
김남석(2000), 한국사회에서 총선시민연대 활동의 의의, 경남대학교
김영래(2007), 시민사회의 연대는 시대적 흐름인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김병권(2010), 시민운동과 연대의 과제, 참여연대
박지현(2001), 4.13 총선 과정과 시민단체의 역할 : 총선시민연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이병하(2000), 총선시민연대를 통해서 본 시민운동 연대형성과 낙천, 낙선운동, 연세대학교
정민수(2008), 한국시민사회단체의 연대활동에 대한 네트워크적 접근,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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