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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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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비디오자막(영화자막)의 필요성
Ⅲ. 비디오자막(영화자막)의 오류
1. 로마자를 그대로 노출한 경우
1) KO
2) 놀라서 FBI에 신고를 했다
3) 몰라, FBI에서 나왔어
4) 신호 OK
5) 아무래도 KO될 듯 합니다
6) X-레이랑 또 뭐라더라
7) e메일
2. 교정 오류
1) 그리고 이 책에 커핀 록에 대한 글일 실려 있거든요
2) 더 못한 게에도
3) 모세의 침실로 들여놓어라
4) 미 욱군, 언방 보안간
5) 방위대 전사들게 뜨거운 박수를
6) 수학 이전에 의학 공부룰 했어요
7) 얘써 설명하고 있는데
8) 유적지 찾는라구 그랬어
9) 이게 뭔제 알겠어
10) 자니와의 의리 때문에 갈등했다고 들었어
11) 테이블 밀에 있으라고 했잖아
12) 절 못믿겠다(→못 믿겠다)는 말씀이시는군요
Ⅳ. 비디오자막(영화자막)의 편집
Ⅴ. 비디오자막(영화자막)의 문제점
1. 교정오류
1) 11시 아녔소
2) 5분이예요
3) “쏘니”일뿐야
4) “토미”와 “필”이 사랑하기 전였어
5) ‘건가’시 뿐예요
6) 가슴에 촛점을 맞춘 건데
7) 갑작스런 심장마비라는 것 외에는
8) 강도 껀은 언제부터
9) 경찰예요
10) 곧 찾아줄게
11) 괜찮을 거에요
12) 군에서도 무전병였을 뿐
13) 그 댓가로 뭘 받지
14) 그 유명한 하마납트라 말야
15) 그 이상이예요
16) 그냥 심심풀이 취재에요
17) 그들은 ‘제다이’란 말요
18) 그럴려던 참이었지
19) 그럼 계속 잘해보슈
20) 그럼 치매는 내 꺼
21) 그쪽은 아니요
22) 근데 아녔어
23) 글쎄 375페이지나 되요
24) 꼭 잡아요, 놈들예요
25) 끝난 일야
26) 나더러 어떡하라구
27) 나중에 뵈요
28) 난 남편이요
29) 난 다 알고 있지만 말야
30) 난 모르는 일예요
31) 난 중국인이요
32) 난류와 부딪혔습니다
33) 날 껴줘서 고마워
34) 날 이기려고 뭐든 열심히야
35) 내 생애 최고의 선물야
36) 내 옆에 꼭 붙어있음 돼
37) 내 탓이예요
38) 내가 돌볼게
39) 내가 봐줄게
40) 내가 탄 커피를 군소리 없이 마시다니 역시 당신 뿐예요
2. 문법적 오류
1) 내일 당장 여길 떠나거라
2) 너나 쳐닫아
3) 너도 알았음 싶었어
4) 너무 무섭게 울면 귀부인들이 놀래
5) 넌 여기 있어 가만히 있거라
6) 네, 그치만 아이들 덕분에 경험은 풍부해요
7) 뇌졸중예요
8) 누가 뭐라던 그런 망할 헛소리는 믿지 마라
9) 다들 까막눈이라 말야
10) 다른 뭔가가 말예요
11) 단서가 잡히면 연락할께요
12) 단순 납치범야
13) 당신 추리에 몇 가지 헛점이 보이는군요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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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 디지털기술의 광범위한 적용으로 인한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을 개정하고 있는데, 개정안에서는 문화산업을 '문화상품의 개 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화.음반.게임.방송 등과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함으로서 그 개념을 서비스 관련 산업으로 확대하였다. 또한 디지털콘텐츠산업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면서 ‘디지털콘텐츠를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영국의 ‘창조산업’과 미국의 ‘정보산업’을 들 수 있다. 영국은 창조산업을,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 등을 이용해 지적재산권을 만들고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산업 활동”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창조산업에 광고, 건축설계, 미술품 및 골동품, 수공예, 디자인, 영화, 쌍방향 소프트웨어(게임용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음반, 공연예술, 출판,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 등을 창조산업에 포함시키고 있다.
미국은 최근 정보서비스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출판, 영화 및 음반, 방송 및 통신, 정보처리서비스 등을 정보산업으로 분류하여 문화산업의 정보 콘텐츠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미국의 지적재산권연맹은 저작권산업에 신문, 잡지, 서적출판,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 케이블 TV, 녹음 및 테이프, 영화, 광고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 등을 포함시켜 저작권산업과 문화산업의 긴밀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문화산업이 독자적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종에 분산되어 있다. 비교적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분류에 문화산업 관련 업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일본의 서비스업은 개인대상, 사업소대상, 사회공동대상 등으로 분류된다. 개인대상 서비스업 중에는 오락과 여가관련 업종으로 영화와 비디오제작을 제외한 오락제공업이 들어있다. 사업소대상의 문화산업 관련업종으로는 지식.정보산업으로 분류된 영화.방송 제작업, 광고업, 정보서비스업 등이 포함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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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명 외 2명(2000) / 비디오 자막 추출 및 이미지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김원준 외 1명(2008) / 새로운 비디오 자막 영역 검출 기법, 한국방송공학회
박윤철(2008) / 시각 요소에 의한 정중성 보존 연구 : 영화 자막 번역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이종구(1998) / 자막 인식에 의한 비디오 검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전북대학교
장민호(2009) / 비디오폭력과 자막, 한국통번역교육학회
전병태 외 1명(2005) / 비디오 자막 문자의 효과적인 교환 방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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