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제품생산][상품생산][소량생산][유연생산][과잉생산][잉여가치생산][지역생산][제품]제품생산, 상품생산, 소량생산, 유연생산, 과잉생산, 잉여가치생산, 지역생산 분석(생산, 제품생산, 상품생산, 소량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품생산

Ⅱ. 상품생산

Ⅲ. 소량생산
1. DB마케팅은 소품종 소량생산․소량판매에 기인
2. 저비용 고매출로 이어지는 DB 마케팅

Ⅳ. 유연생산

Ⅴ. 과잉생산
1. 잉여가치의 생산과 공황의 가능성
2. 불비례와 일반적 과잉생산
3. 공황의 경향과 정치경제학비판
4. 자본의 모순과 공황의 가능성

Ⅵ. 잉여가치생산

Ⅶ. 지역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품생산

87년 인도네시아 다다공장, 91년 방글라데시 다카공장, 94년 방글라데시 사바공장 등 국내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면서 경쟁상대도 해외업체로 바뀌었다. 동남아의 저렴한 인건비와 좋은 공장건설 조건을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에 성공했고 값싼 노동력의 더딘 일손은 작업과정을 매뉴얼로 만들어 품질을 집중 관리했기 때문에 제품생산에는 문제가 없었다. 모든 업무에 규정과 원칙을 세운다는 것이 그 요지다. 이 회사는 작업동작에서부터 제품검사시스템 등 전 과정을 매뉴얼화 했다. 서울 본사와 공장, 방글라데시공장, 인도네시아공장, 미국현지법인 할 것 없이 이 매뉴얼을 적용하고 있다.

다다실업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회사의 모습은 ‘One best way, One best practice’. 즉, 컴퓨터 소프트웨어처럼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이다. 사람의 손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섬유사업의 기계화는 어렵다고들 한다. 그러나 오히려 그런 점에서 매뉴얼을 통한 표준화를 더욱 고집한다. 표준화는 바로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춰주는 왕도이기 때문이다.

5일내에 바이어에게 샘플 발송, 제품 주문시 7일내 공급, 매일 30분 교육, 현장․현물 확인관리 등도 교본의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공정전문화를 달성, 품질과 생산성에서 방글라데시 및 인도네시아 공장제품이 한국산과 동일한 수준에 이르렀다. 바이어 주문시 최단납기 실현이 가능한 것도 매뉴얼 덕택이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쌓인 기술력과 노하우로 다다실업은 국내와 미국에서 관련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포함)만 127건을 획득했다. 출원 진행 건까지 합치면 모두 230여 가지. ‘모자에 얼마나 대단한 특허가 있겠느냐’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다양한 소재와 기능, 디자인으로 남들과 차별되는 모자를 만들고 있다.

사업초기 모자제품에 대해 특허출원을 할 필요가 없다는 식의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다다실업은 모자제품의 주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 먼저 특허출원을 추진했다.
참고문헌
김홍식(1988), 잉여생산을 중심으로 한 자본축적기구의 연구, 연세대학교
서정교(2002), 문화자본이 내재된 상품생산 패러다임 연구, 한국상품학회
이순룡(2012), 제품 서비스 생산관리론, 법문사 | 2012
이동길 외 3명(2010), 유연생산시스템의 미래,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이재광(2008), 과잉생산경제와 거버넌스, 한국정책학회
조규갑 외 3명(1993), 다품종소량 생산관리정보시스템의 개발사례, 한국경영과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의 역활과 지원정책
  • 제품의 조립을 전문화하고 중소기업은 부품생산을 특화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이다. 결국 이러한 사회적 분업화가 진전되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자 자기의 고유 영역을 확보하여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전문화 및 표준화에 의한 질적 및 양적 생산이 가능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균형있는 발전을 이룩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국가경쟁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5)지역사회발전에 기여 중소기업은 그 자신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와

  • [국제경영사례] 농심신라면의 중국시장진출사례
  • 상품보다 더 유리하였다. 그리고 제품시장환경 면에서 대부분이 북동쪽 지방에 분포를 하는데 이는 남부지방은 덥기 때문에 매운 맛을 지닌 신라면이 부적합하지만 북부지방은 열을 내는 신라면이 적합했기 때문이다. 또한 목표 시장 분석 면에서 농심이 진출한 지역은 중국에서도 부유한 곳에 속하는데 신라면이 다른 라면에 비해 3배정도 높은 가격인 고가정책이 잘 맞기 위해서는 이 지역이 유리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개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생산에 치중해 있었다.3. 판매개념판매개념은 소비자들이 필수품이 아니면 구입하려 하지 않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도록 자극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1930년대를 전후하여 확립된 대량생산체제는 마침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어 생산중심시대와는 정반대인 수급불균형 상태를 야기시키게 되었다.기업의 새로운 고민은 생산공정의 개선이나 품질관리가 아니라 대량으로 생산되어 누적된 상품재고를 어떻게 대량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생산성 향상에 노력한다.2. 제품개념제품개념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하여 품질이 가장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소비자의 관심은 품질과 가격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개념에 의하면 생산개념과 마찬가지로 시장에선 수요가 공급보다 크며 기업은 품질개선에 주력하고 마케팅의 근시안이 발생한다. 생산공정의 기계화와 과학화에 의한 대량생산체제의 확립과 품질관리에 기업경영의 초점이 두어져 있고, 실제 과소생산, 과잉수요라는 당시의 시장경제

  • 소매 유통업의 발전이 제조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제품의 확대 배경3) 제품별 PB제품 동향4) PB제품의 사례3. 할인점 유형 1) 회색시장5. PB 확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1)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2) 글로벌 소싱 확대3) 직거래비중 확대6. PB 제품이 제조기업에 미치는 영향 - 제조기업의 변화1) 이중 전략2) 유통업체 브랜드 전문 생산 전략3) PNB(Private National Brand) 공급 전략4) 자사 브랜드 강화 전략1. 유통채널의 변화과정유통채널이란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