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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시스템의 생산

Ⅱ. 정보기술(IT)의 생산

Ⅲ. 정보통신의 생산
1. 기술요인
2. 규모의 경제성
3. 투입요소의 질
4. 노사관계의 안정도
5. 경영의 효율성 및 기타 요인

Ⅳ. 지식정보의 생산
1. 한국이 생산한 지식정보의 현황
2. 일본이 생산한 지식정보의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시스템의 생산

물건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손까지 가는 현대의 물류시스템에서 바코드와 라벨의 등장은 수기에 의존하던 업무의 비효율성에서 탈피하여, 물류시스템의 전산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전산화가 시행됨에 따라, 바코드의 위치는 더욱 중요시 되었으며,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제품 정보를 기초로 사용자의 필요성에 따라 가공된 정보를 바코드가 인쇄된 라벨로 발행, 제품에 부착시킬 수 있는 AUTO LABELER이다. AUTO LABELER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 작업자의 실수로 야기되던 많은 에러율이 감소되었으며, 인건비 절감 및 생산 제품 출하 속도의 증가로 이익 증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AUTO LABELER란 과연 어떤 것인지 선 발행된 라벨을 단순히 제품에 부착하는 일반적인 라벨부착형태는 배제하고 바코드 프린터와 라벨러 유니트가 복합된 BAR CODE AUTO LABELER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AUTO LABELER의 개요 1. AUTO LABELER란 무엇인가? AUTO LABELER는 ‘라벨 자동 부착기’라고 일반적으로 불려지고 있지만, 좀더 확실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사용자가 요구하는 라벨을 자동적으로 일정한 위치에 부착시켜 주는 기계’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생산시점 관리(POP) 등의 전체 공정에서 보면 AUTO LABELER는 자동화 공정에서 꼭 들어가야 하는 필요품이지만, 이를 자동화 공정에 추가하기까지는 몇 가지 까다로운 과정을 해결해야 한다. 첫째, 피부착물의 모양에 따라 부착위치 및 부착 방법이 달라진다. 둘째, 설치를 요구하는 라인에 따라 SET-UP 방법 및 능력, 설정들이 다양하다. 셋째, 피부착물의 종류와 공정 및 사용환경에 따른 LABEL의 소재가 다양하다. 이와 같이 대표적인 3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고 나면, 비로서 AUTO LABELERING을 가능하게 해준다. 작업자의 손을 빌리지 않고 HOST로부터 바코드 및 관련 정보를 받아, 라벨을 프린팅 후 라벨을 제품에 붙이기까지 전자동으로 시행하는 기계야말로 진정한 AUTO LABELER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AUTO LABELER의 종류 일반적으로 AUTO LABELER하면, 모두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AUTO LABELER는 라벨을 부착하는 방법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뉜다.
참고문헌
▷ 김일환(2009),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한 헌법개정의 필요성과 방향에 관한 서설적 고찰, 국제헌법학회, 한국학회
▷ 박정길 외 1명(2002), 한·일간 지식정보의 생산과 흐름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배성문 외 1명(2007), 웹서비스 기반 생산정보시스템 통합, 경상대학교
▷ 신석하(2010), 한국의 산업별 정보통신자본과 총요소생산성, 한국개발연구원
▷ 우정(2008), 정보생산을 넘어 정보소비사회로의 변화 연구, 국가안보전략연구소
▷ 최종열(1999), 정보기술,생산전략요소 및 생산시스템구조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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