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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어지식내용의 조직방식

Ⅱ.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조직방식

Ⅲ. 공기업(공사)의 조직방식

Ⅳ. 춘천마임축제의 조직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어지식내용의 조직방식

<<표>>

*뉴욕 주의 경우만 제시하였다. 캐롤라이나 주의 경우는 국어의 본질, 역사, 구조, 사용의 분야가 모두 있으며, 언어 지식 중심의 분리 형태를 취하고 있다.
**절충 형태란 ‘주제 및 기능 중심의 통합 형태’와 ‘언어 지식 중심의 분리 형태’를 절충한 형태를 의미한다.
***초등학교의 프랑스와 서독, 영국의 중학교 교육 과정은 자료를 구하지 못하여 분석하지 못하였음.

초등학교의 경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알 수 있다. 먼저 언어 지식 내용의 연계 방식에서 ‘학년간’과 ‘학년군’의 방식이 2:3 정도로 ‘학년군’을 선호하는 나라가 비율상으로 조금 많이 나타난다. ‘반복형’과 ‘연결형’의 방식을 비교해 보면 ‘반복형’이 우세하게 나타난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초등학교의 경우 언어 지식 내용의 연계 방식은 ‘학년군 반복형’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언어 지식 내용에서 다루어야 할 분야는 영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대다수의 나라에서는 ‘국어의 구조’ 분야만이 나타난다. 이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을 구성함에 있어서 ‘국어의 본질, 역사, 구조, 사용’ 등 모든 분야를 똑같은 비중으로 가르치기보다는 ‘문법에 대한 구조적인 지식’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어 가르치는 것을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문법에 대한 구조적인 지식’ 분야에 나타난 언어 지식 내용을 살펴보면 이 분야에서도 그 비중이 달리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캐나다의 경우는 ‘국어의 구조’ 분야의 언어 지식 내용을 골고루 다루고 있음에 비하여 일본의 경우는 ‘국어의 구조’ 분야의 언어 지식 내용 중 ‘조사, 경어법’ 등에 비중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다른 영역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거의 모든 나라에서 언어 지식 영역을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영역과 관련을 맺으면서 그 내용을 구성하는 ‘주제 및 기능 중심의 통합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는 대다수의 나라에서 초등학교 언어 지식 내용은 다른 영역과 통합된 형태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이는 언어 지식 내용의 불필요성을 시사하기보다는 다른 영역을 가르침에 있어서 언어 지식 영역이 그만큼 더 중요함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강춘석 / 한국 비정부기구(NGO)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5
문장곤 /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10
심영택 / 언어 지식 내용의 조직 방식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1995
심용보 / 공기업 노동운동에서의 이념, 정책, 조직방식,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2001
장명필 / 지역 축제 실행조직 및 운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10
정원동 / NGO 활동의 영향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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