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기업][문화][기업문화 정의][기업문화 유형][기업문화 형성과정]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기업문화의 영향, 기업문화의 사업, 기업문화의 마케팅, 기업문화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유형
1. 조직의 목적과 종업원의 목적을 통합하는 조직문화
2. 종업원의 목적을 더 배려(강조)하는 조직문화
3.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조직문화
4. 개성이 있는 조직문화
5. 활성화된 조직문화
6. 조화를 이루는 적합한 조직문화
1) 제 1단계(경영기반의 형성기)
2) 제 2단계(기업의 성장지향기)
3) 제 3단계(기업의 삼자적합 페러다임)

Ⅳ.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1. 기업문화 형성과정에 대한 Robbins의 견해
2. E.H. Schein과 V. Sathe의 견해

Ⅴ. 기업문화의 영향
1. 국제기업과 국민문화
2. 경영스타일과 기업문화

Ⅵ. 기업문화의 사업

Ⅶ. 기업문화의 마케팅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2. 문화마케팅의 개념

Ⅷ. 기업문화의 사례
1. 3M
2. 맥도날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기통신공사의 사원들은 개화사상과 '귀를 뚫어주는 정성'을 그동안 잊고 있었다. 그들은 이 정신이 오늘에 그대로 이어져야 하고, 어떻게 보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친 것이다.

1973년 10월 21일 혼다기연의 반장 11명은 오사까 마이가다에 있는 마쓰시타전기의 교육훈련센타로, 그리고 마쓰시타전기의 반장 10명은 혼다 스즈시까 제작소의 스미요시 기숙사로 출발하였다. 양사는 교류 연수회를 갖기로 한 것이다.
마쓰시타의 훈련센타에 도착한 혼다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 분위기가 마치 철선을 팽팽하게 당겨놓은 듯했기 때문이었다. 식당도 참으로 깨끗했다. 마쓰시타맨은 식사를 조용히 했고, 그들이 앉았다 간 자리에는 담뱃재나 빵부스러기 하나 떨어져 있지 않았다. 혼다맨들은 그들의 산만한 식당을 머리에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식탁은 지저분하고 재떨이에는 담배꽁초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으며 의자는 아무렇게나 어질러져 있지 않았던가.
스즈시까의 현장에 당도한 마쓰시타맨 역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혼다 사원들은 작업을 하면서도 자주 이야기를 주고받았으며 장발까지도 눈에 띄었다. 언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게 일이 시작되었고 끝나는 시각도 분명하지 않았다. 너무 해이하고 매듭이 없는 듯 했다. 그러나 이상스러우리만치 공장 안은 활기에 차 있었다. 너나 할 것 없이 바쁘게 움직였고, 상하간격이 없이 생활하고 있었다. 작업장에서나 식당에서 커피를 마시면서도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었다. 마쓰시타 맨돌은 조회로 시작해서 저녁식사로 끝나는, 너무나 정돈된 자신들의 생활을 돌이켜볼 수 있었다.
혼다의 반장들은 자기네들이 마쓰시타의 반장과 다른 스타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업무추진표상에 나타난 업무의 내용은 서로가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실습을 하는 동안에 접한 실제 업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마쓰시타에는 혼다에서와 같은 재량권이 반장에게 없었다. 혼다에서는 생산관리에 대한 책임이 상당부분 반장에게 있으며, 사람과 돈에 관해서도 반장이 깊이 관여를 하게 되어 있다. 부하의 근태관리와 교육은 반장의 업무 중 중요한 사항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다에서는 반장의 개성이나 능력에 따라 반 전체의 움직임이 상당히 달라진다.
마쓰시타의 반장은 생산에 관한 일, 곧 생산성의 향상에 대부분의 시간을 가지고 있었으며 취업규칙상의 조치나 인사, 교육, 예산에 관한 일은 그들의 스태프가 맡고 있었다. 혼다에서는 부품이 들어오는 정도에 따라 반장이 생산수량이나 공정을 변경시키기 일쑤다.
참고문헌
김영수(2003), 기업문화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목포과학대학
리대룡(1991), 기업문화와 기업홍보와 기업이미지, 대한석유협회
배기수(2010), 경영 소유자가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세무회계학회
장석관(2002), 기업문화의 유형에 따른 조직특성과 유효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최금자(2003), 윤리적 기업문화 형성, 가톨릭대학교
허래소(2011), 기업문화유형이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사업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믿음에 기초를 둔 것으로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사업부는 또다시 분할된다. 오늘날에는 50개의 사업부문이 있고 관련성이 있는 사업부가 모여 ‘그룹’을 형성하고 그리고 그룹은 3개의 사업 영역을 구성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유연한 조직과 함께 3M의 기업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인 자유와 자주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이 성숙되어 있다.Ⅱ. 본론3. 3M 마케팅(1) 외부적 마케팅1)그린마케팅 개념과 출현배경, 역할①

  • 마케팅특강4공통) 우리주변에서 외부고객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전동킥보드-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효과를 분석한후 시사점도출하시오0k
  •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14장, 강의14강) 4. 본인이 채택한 하이테크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시장확산과정에 대해 조사하여 제시하고, 본인은 어떤 수용자 유형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쓰고, 본인과 같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교재13장, 강의13강)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 [행정학] 조직이론
  • 문화, 조직관의 관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위의 표에서 보다시피 조직 설계는 전략적 계획으로 다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조직설계와 동기부여 등 조직관리 파트에서 다룰 주요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공행정의 사례로 관세청의 혁신의 성공을 들어보겠다. 김용덕 청장의 부임 후의 관세청 혁신을 포터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기술하였다. 전술하였지만 조직설계와 리더십, 모티베이션 등의 형태는 조직의 비전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형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조정하는 총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개념은 전통적으로 거시적인 사회체계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2) 기업문화의 정의 : 이러한 거시적 사회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미시적인 기업 수준에 적용한 것이 기업문화개념이다. 그러므로 사회문화적 관점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유형의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를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이용자들이 고정적이고 단조로운 게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성적을 관리하고, 남들과경쟁하는 재미, 캐릭터를계속 키워나가는 재미를 찾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이재호(2002)는 오재인(2000)의 모델을 기초로 하여 일본의 NTT 도코모의 진화과정과 성공전략을 분석하였고, 성정연(2002)은 기술통계학적인 실증분석, 선도기업사례연구, 정부지원정책 및 국제추세분석 등의 3개의 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