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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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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유형
1. 조직의 목적과 종업원의 목적을 통합하는 조직문화
2. 종업원의 목적을 더 배려(강조)하는 조직문화
3.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조직문화
4. 개성이 있는 조직문화
5. 활성화된 조직문화
6. 조화를 이루는 적합한 조직문화
1) 제 1단계(경영기반의 형성기)
2) 제 2단계(기업의 성장지향기)
3) 제 3단계(기업의 삼자적합 페러다임)
Ⅳ.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1. 기업문화 형성과정에 대한 Robbins의 견해
2. E.H. Schein과 V. Sathe의 견해
Ⅴ. 기업문화의 영향
1. 국제기업과 국민문화
2. 경영스타일과 기업문화
Ⅵ. 기업문화의 사업
Ⅶ. 기업문화의 마케팅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2. 문화마케팅의 개념
Ⅷ. 기업문화의 사례
1. 3M
2. 맥도날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기통신공사의 사원들은 개화사상과 '귀를 뚫어주는 정성'을 그동안 잊고 있었다. 그들은 이 정신이 오늘에 그대로 이어져야 하고, 어떻게 보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친 것이다.
1973년 10월 21일 혼다기연의 반장 11명은 오사까 마이가다에 있는 마쓰시타전기의 교육훈련센타로, 그리고 마쓰시타전기의 반장 10명은 혼다 스즈시까 제작소의 스미요시 기숙사로 출발하였다. 양사는 교류 연수회를 갖기로 한 것이다.
마쓰시타의 훈련센타에 도착한 혼다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 분위기가 마치 철선을 팽팽하게 당겨놓은 듯했기 때문이었다. 식당도 참으로 깨끗했다. 마쓰시타맨은 식사를 조용히 했고, 그들이 앉았다 간 자리에는 담뱃재나 빵부스러기 하나 떨어져 있지 않았다. 혼다맨들은 그들의 산만한 식당을 머리에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식탁은 지저분하고 재떨이에는 담배꽁초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으며 의자는 아무렇게나 어질러져 있지 않았던가.
스즈시까의 현장에 당도한 마쓰시타맨 역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혼다 사원들은 작업을 하면서도 자주 이야기를 주고받았으며 장발까지도 눈에 띄었다. 언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게 일이 시작되었고 끝나는 시각도 분명하지 않았다. 너무 해이하고 매듭이 없는 듯 했다. 그러나 이상스러우리만치 공장 안은 활기에 차 있었다. 너나 할 것 없이 바쁘게 움직였고, 상하간격이 없이 생활하고 있었다. 작업장에서나 식당에서 커피를 마시면서도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었다. 마쓰시타 맨돌은 조회로 시작해서 저녁식사로 끝나는, 너무나 정돈된 자신들의 생활을 돌이켜볼 수 있었다.
혼다의 반장들은 자기네들이 마쓰시타의 반장과 다른 스타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업무추진표상에 나타난 업무의 내용은 서로가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실습을 하는 동안에 접한 실제 업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마쓰시타에는 혼다에서와 같은 재량권이 반장에게 없었다. 혼다에서는 생산관리에 대한 책임이 상당부분 반장에게 있으며, 사람과 돈에 관해서도 반장이 깊이 관여를 하게 되어 있다. 부하의 근태관리와 교육은 반장의 업무 중 중요한 사항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다에서는 반장의 개성이나 능력에 따라 반 전체의 움직임이 상당히 달라진다.
마쓰시타의 반장은 생산에 관한 일, 곧 생산성의 향상에 대부분의 시간을 가지고 있었으며 취업규칙상의 조치나 인사, 교육, 예산에 관한 일은 그들의 스태프가 맡고 있었다. 혼다에서는 부품이 들어오는 정도에 따라 반장이 생산수량이나 공정을 변경시키기 일쑤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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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수(2003), 기업문화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목포과학대학
리대룡(1991), 기업문화와 기업홍보와 기업이미지, 대한석유협회
배기수(2010), 경영 소유자가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세무회계학회
장석관(2002), 기업문화의 유형에 따른 조직특성과 유효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최금자(2003), 윤리적 기업문화 형성, 가톨릭대학교
허래소(2011), 기업문화유형이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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