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예민한 아이(행동수정사례연구, 아관행,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2 / 2015.05.12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나치게 예민한 아이(행동수정사례연구, 아관행,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의 이해
1)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이란?
2) 지나치게 예민한 아동의 특징
3)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의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도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2) 반전 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이란 사람들이 단순히 넘길 수 있는 사건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과잉반응을 하는 것을 말한다. 과도하게 예민한 행동을 하는 아동들은 쉽게 감정을 상하고 상처를 받기 쉬우며, 조그마한 좌절에도 불구하고 쉽게 화를 내게 된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평을 받을 경우에는 불안을 느끼며 울게 된다. 매우 사소한 사건에 대해서도 거의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나치게 예민한 아동들은 자신들이 매우 불편하게 느끼는 일련의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원인은 아동 초기에 가족성원과 그들 생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람들과의 초기 경험에서 수치감, 부적절한 감정 혹은 불확신 등의 감정을 학습하여 왔을 것이다. 아동이 자라서 사회에서도 이런 행동을 하게 된다면 소위 말하는 소외 계층이 될 수 도 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예민한 행동을 하는 아동들의 개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저. 창지사.
2. 아동행동연구 - 조희진 교수님 자료집.
3. 유아행동지도 - Eva L. Essa 저. 지성애 역. 양서원.
4. 아동행동지도 - 김명희 저. 교육아카데미.
5. 유아생활지도 - 조운주, 최일선 저. 창지사.
6. 어린이 문제행동 지도 - 정보인 저. 중앙적성출판사.
7. 행동 수정 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유진.
8. 행동 수정 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9. 인터넷 검색
1) http://cafe.daum.net/adhdroom
10. 사진출처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 다음 카페 : 사회복지조사, 법 http://cafe.daum.net/law1000
- 행동 수정 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2) 스키너 박스의 내부
- 인터넷 자료 : http://story.pxd.co.kr/6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행동(낯가림, 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행동지도, 아동문제, 아동행동연구,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 아동의 행동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진행하면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③ 동간격기록법 : 관찰시간을 동일한 시간을 작은 단위의 간격으로 구분하여 그 짧은 간격 내에 어떤 행동이 발생되었는지를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④ 시간표집법 : 시간표집법은 계속 관찰하지 않고 특정행동을 선택하여 관찰하는 것으로 관찰시간이 짧고 관찰방법이 용이하여 행동수정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측정방법이다. ⑶

  • [행동수정] 행동수정 이론과 행동수정의 다양한 사례
  •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4. 행동의 현재적 결정요인을 중시한다.5.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다.Ⅲ. 문제행동의 진단과 치료전략1. 문제의 행동적 진단2. A-B-C 분석(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3. 행동수정의 전략Ⅳ. 행동수정의 절차1. 행동의 구체화와 세분화2. 기초선 수준의 결정3. 동기 유발4. 행동의 형성Ⅴ. 행동수정 사례1. 수업중 산만하고 과다행동을 보이는 아이1) 목표행동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38쌍의 쌍둥이연구에서 일란성 쌍

  • 혈액형이 유아교육과 학습지도에 미친영향00
  • 아이들의 미술작품에서 이미 혈액형의 경향이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을 보고 필자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미 5년 이상 지속적으로 3~5세 아동들의 혈액형별 행동과 성장 경향을 관찰하고 실험해 온 교토의 니시진 보육원을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아이들의 마음속은 보석 상자죠. 어떤 근사한 보석이 숨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각각의 특성의 차이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아이에게 맞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니시진 보육원의 부원장

  • [아동복지론] 정신장애
  •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적 문제를 가진 학생 중에서 12.1%가 틱 장애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보다 먼저 2005년 서울시 초등고생 2672명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를 정밀하게 분석한 결과 2,672명 중 이중 3.89%인 104명의 학생이 틱 장애의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또한 외국에서의 조사한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2 : 외국에서 조사한 틱장애 연구 사례저자(년도)연구대상연구방법대상출처진단의결과일반의남: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