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정의, 유형,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성격, 발달배경,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제약요인, 조직진단,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국가별 인식, 국가별 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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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정의

Ⅲ.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유형
1. 인권 NGO
2. 환경 NGO
3. 인도적 구호 NGO

Ⅳ.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성격
1. NGO와 공공선 - 공적 이익과 사적 이익의 딜레마
2. NGO들간의 갈등과 연대

Ⅴ.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발달배경
1. 발달배경-네 가지 위기
1) 복지국가의 위기
2) 제 3 세계의 발전위기
3) 환경위기
4) 사회주의 위기
2. 발달배경-두 가지 혁명
1) 경제성장
2)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

Ⅵ.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제약요인

Ⅶ. NGO(비정부기구, 시민단체)의 조직진단
1. NGO의 고속 성장
2. 자기진단의 문제
3. 자기성찰의 문제

Ⅷ.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국가별 인식
1. NGO에 대한 다양한 이해
2. 한국의 경우

Ⅸ.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국가별 활동
1. 미국의 NGO
2. 유럽의 NGO
3. 일본의 NGO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공명선거로 뽑힌 사람들로 구성된 정부만 있으면 민주주의가 저절로 되는 것처럼 생각하였고, 자유와 평등이 민주주의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자유와 평등만으로 민주주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많은 것들, 특히 시민들 사이의 상호신뢰와 협동심을 진작하는 다양한 규범과 가치 및 시민의식, 다시 말해서 사회적 자본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고 우리나라에서도 그렇다. 어떤 젊은 철학도가 웅변으로 말했듯이 민주주의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당당한 민주적 ‘주체’로서 자기확인을 할 수 있는 사회 도덕적 토대를 필요로 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 사회 민주화의 과제가 단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을 국민의 손으로 뽑는 정부형식의 민주화에만 한정할 수 없다는 것이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를 거친 우리 사회에서 이제는 이미 상식처럼 되었다.
여기에서 “토크빌은 사회적 자본 없이는 시민단체가 있을 수 없고, 시민단체 없이는 민주주의의 성공을 기약할 수 없다는 명제를 간파했음이 틀림없다.”는 후쿠야마의 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자본은 민주주의의 활력소일 뿐만 아니라 저비용 경제를 만드는 데에도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 어떻든 이 사회적 자본을 함양하고 건전한 민주적 시민의식을 불어넣는 일이 앞으로 시민단체가 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이와 함께 “강한 하부구조에 근거한” 다양한 풀뿌리 시민단체들이 복원되고 활성화되도록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정부와 풀뿌리 시민들 사이를 풍성하게 채워 넣는 일도 앞으로 시민사회가 시민단체와 함께 풀어야 할 중요한 과제다. 이런 점에서 “한국사회의 전통윤리가 가지고 있는 공동체 지향적인 성격을 발견하고, 이것의 긍정적인 측면을 시민사회의 활동에 접목시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어느 학자의 말은 앞으로 우리 시민운동이 지향해야할 방향을 잘 제시하고 있다. 다만, “공동체 지향적인 성격”이 시장의 힘에 의해서 점차 소멸된 결과 시민운동에 접목될 건더기조차 없어지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예컨대, 우리의 아파트문화는 이미 수많은 풀뿌리 공동체들이 해체되거나 형해화되고 있음을 잘 보
참고문헌
서유경(2009), 글로벌 거버넌스 시대 한국 NGO의 정치적 역할 재규정, 대한정치학회
윤광재(2008), 정부와 NGO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정시구(2007), 우리나라 NGO활동 방향에 대하여, 한국행정사학회
최준규(2008), NGO 운영과 책무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홍순목(2008), 지방분권과 지방의회·NGO간의 협력관계, 서강대학교
Hyuk-Sang Sohn 외 1명(2009), 한국 개발NGO의 도전,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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