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 차>

01. 면접의 목적
1. 면접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
(3) 사회복지면접의 특징
(4) 면접의 목적 : 이해와 원조

2. 면접의 유형
(1) 구조화 정도에 따른 종류
(2)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3.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
(1) 장소
(2) 시간
(3) 면접자의 태도

02. 면접의 기술
1. 관찰
(1)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
(2) 관찰의 내용 :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
2. 경청
(1) 경청의 개념
(2) 경청의 중요성
(3) 경청의 방법
3. 질문
(1) 개방형 질문
(2) 폐쇄형 질문
(3) 면접에서 피해야 할 질문
4. 기타 면접기술
(1) 명료화
(2) 직면하기
(3) 해석하기
(4) 요약하기
(5) 지금-여기에 초점맞추기
(6) 감정반영하기
(7) 정보・제안・조언
(8) 관심보여주기 : 클라이언트에게 집중하기
(9) 감정이입
(10) 초점화 혹은 초점맞추기
(11) 지지하기

03. 기록
1. 과정기록(process recording)
(1) 특징
(2) 장점
(3) 단점
2. 요약기록(summary recording)
(1) 특징
(2) 장점
(3) 단점
3. 이야기체기록(narrative recording)
(1) 특징
(2) 단점
4. 문제중심(문제지향적)기록(problem-oriented recording)
(1) 특징
(2) SOAP식 구성
(3) 단점
5. 녹음 및 녹화기록
(1) 특징
(2) 단점 및 주의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면접의 목적

1. 면접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 면접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 면접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이며,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이 라 할 수 있다.
・ 면접은 목적과 대상, 역할과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 등의 형식적인 구조, 진행과정에 의 해 구분된다.

(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 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소통으로서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 도구이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접은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직 지식과 인간관계의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 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적 대화이다.
・ 면접은 일방적인 활동이 아니라 상호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상호적 관점은 사회복지면접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실천을 위한 정보수집의 도구이기도 하며 그 자체가 치료적 효과를 갖기도 한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이고 특별한 관계에서 일어 나는 상호작용을 말하며, 면접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계획되고 결정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태 외, 사회복지실천론, 도서출판 공동체, 2007
이문국 외,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나눔의집, 1999
이원숙 외, 사회복지실천론, 도서출판 학지사, 2008
장인협, 사회복지실천론(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89
허남순 외,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도서출판 나눔의집, 2004
황철수 외, 사회복지실천론, 도서출판 양서원, 2007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2013
권구영 외 역, 2008,『사회복지실천론』, 창지사
백은령 외 역, 2006, 『사회복지실천론』, 대왕사
이문국 외 역, 1999,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나눔의 집
이상균 외 역, 2000, 『사회복지 면접의 길잡이』, 도서출판 나눔의 집
장인협(上), 1989, 『사회복지실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Johnson, 2001, pp392-3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면접과 의사소통
  • 사회복지면접이란2) 면접의 목적3) 면접의 구조적 조건4) 라포형성2. 의사소통1) 의사소통의 개념2) 의사소통의 종류3) 의사소통의 기능4) 의사소통의 과정5) 의사소통의 원칙6) 의사소통의 분류7) 의사소통의 저해요인3. 면접의 방법1) 관찰2) 경청3) 질문하기와 답하기4) 해석과 요약4.면접의 기록1)기록의 목적과 활용도2)기록 내용3)기록 유형1.면접의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 방법은 실천이다.< 면접을 잘 하기위한 면접기술>▪ 클라

  • [사회복지] 사회사업실천론
  • 사회사업실천론Ⅰ. 들어가며사회사업 실천론은 전통적 방법이 지나친 분화,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 현상을 초래함에 대한 반성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개로 통합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이 유용하게 쓰이는 현장도 많아 전통적인 방법 중의 하나인 개별사회사업 내용에 통합적접근에 대한 내용도 이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즉 , 전통적 방법에서 통합적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사회복지실천적 관점 - 통합적 접근-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비교(통합적 접근 등장배경 및 전통적 접근의 한계점), 체계의 개념, 통하바적 접근과 모델(4개)이해G. 사회복지 실천관계론- 비에스텍의 관계론 원칙(7가지)과 특징,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와 특질, 전문적 관계 방해요소와 다루는 기술 특징 알기H.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임상적 면접기술의 종류(경청, 질문, 관찰, 안내 및 요약, 공감, 분위기조성 기술, 해석 등), 면접기록의 중

  • 사회복지실천론 -기술기반
  • 사회복지실천론-기술기반-차 례1. 사회복지실천과 기술1) 기술의 의미2) 기술과 기법2. 사회복지실천기술 학습과정3. 사회복지 시작단계에서의 기초 기술-1) 기본 원조 기술2) 관여 기술3) 관찰 기술4) 커뮤니케이션 기술※ ※ 4. 사회사업기술 개발을 촉진하는 방법1) 사례 기록2) 슈퍼비전3) 자문 참고문헌1. 사회복지실천과 기술1) 기술의 의미기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종결 및 평가00
  • 목적달성척도 - 클라이언트가 개별화된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 개입의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진행과정을 ‘목표달성추적지침’ 양식에 기록함.(양식동일, 척도 내용은 개별화)- 이 지침은 클라이언트의 기능수행영역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가 기능한 결과를 반영하는 척도들로 구성4) 동료검토 - 사회복지사의 수행정도를 동료 사회복지사가 평가(사례개입을 그의 동료들이 검토하는 일종의 품질관리 활동)- 동료검토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