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면접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면접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사회복지 실천론 과정에 있어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파악, 실행, 평가의 전반적인 실천과정에 있어 기본적인 수단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게 되므로 사회복지실천 에서의 면접은 실천을 위한 정보수집의 도구이자 그자체가 치료적 효과를 가지게 된다. 다음으로 면접의 과정에 관해 알아보자.
Ⅱ. 본론
1. 면접의 유형
면접의 유형은 면접의 구조화된 정도에 따라서 나눌 수 있다. 먼저 구조화된 면접은 표준화된 면접이라고도 한다. 표준화된 면접조사표 또는 질문들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모든 피면접자들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면접을 수행한다. 면접상황에 관계없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질문이 동일하기 때문에 피면접자들의 답변을 비교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주로 논리적인 반응을 보여서 정서적인 반응은 찾기 어렵다. 또한 어떤 피면접자에게는 부적절한 질문이 될 수도 있다. 반 구조화된 면접은 미리 정해둔 질문이나 주제가 있지만, 피면접자가 어떤 반응을 하냐에 따라서 개방형 질문을 하게 된다. 적절한 시점에서 특정한 관점을 통해 질문이 가능하다. 개방형 질문이기 때문에 피면접자간의 답변을 비교하면서도 각각의 피면접자에 대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비 구조화된 면접은 개방형 면접이라고도 한다. 피면접자에 대하여 자세하고 심층적인 이해와 묘사를 얻기 위해서 수행된다. 표준화된 질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구조화된 정도에 따라서 면접의 유형을 나누어보았다. 이제 목적에 따라 면접의 유형을 나누어보겠다. 먼저 정보 수집을 위한 면접이 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면접이다. 사정을 위한 면접은 정보를 수집하기보다는 목적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자료를 해석한 후 의미를 부여하고 실천방향을 결정한다. 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떠한 개입방법을 선택할지 정하는 것이다. 치료를 위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을 위해 실시한다. 클라이언트를 도와서 자신감을 키워주고 필요한 기술을 익히며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게 한다.
2. 면접의 구성요소
면접의 구성요소는 크게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로 나눠지게 된다. 먼저 내적인 요소는 신뢰관계형성이 해당한다.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친근감, 신뢰감, 안정감 등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개입에 대한 동기가 명료하고 순수하며, 상대방의 욕구에 맞추어야 한다. 또한 라포 형성이 있다. 라포 형성은 서로 마음이 통하는 상태를 뜻하며 호감과 신뢰감을 쌓는다.
또한 외적인 요소에는 먼저 장소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면접인의 사무실이 해당한다. 개인의 사생활이 보장되고 안락하며 조용하고 주위 조건들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간도 면접의 외적인 요소에 해당한다. 그리고 태도도 면접의 구성요소이다. 관심이나 염려와 같은 적절한 태도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기록과 평가
  • 설명하고 있는데 이 둘을 통 합하여 8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1. 사회복지 실천활동의 문서화문서화된 정보는 사회복지기관이 약속한 프로그램 및 정책적 지침을 실제로 행하고 있 다는 것을 보여주며, 또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지원을 정당화해 주는 것이 다. 아울러 기록은 법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증언을 증명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2. 효과적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자기가 그 날 행한 면접이나 서비스를 기록하면서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 실천에서 면담의 목적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면담에서 창의적 방법을 활용하므로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면담이란 치료적 개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면담은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회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 정의 내릴 수 있다. 면담의 방법은 면담의 목적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어떤 면담은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주목적이 되고 또 어떤 면접은 도움을 주는 것이 주 목적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면담은 이 두 가지 목적을 다 가지고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에 대해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 관계론1) 관계의 특성 2) 관계의 원리 3) 사회복지적 대안2. 사회복지 면접론1) 면접의 특성 2) 면접의 기술 3) 사회복지적 대안3. 사회복지 과정론1) 초기 단계2) 계입 단계3) 평가와 종결 단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실천은 일정한 과정 또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과정별로 실천내용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사회복

  • [사회복지실천론] 개별 클라이언트 면접 보고서
  • 면접에 대한 평가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이야기를 듣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지금까지는 그냥 경청하는 것만 생각했는데 클라이언트의 이중메시지,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파악하기가 연습이 되어 있지 않아 어려웠다. 하지만 클라이언트를 격려하고 적극적인 경청을 잘 해주어서 인지 클라이언트는 쉽게 많은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내용을 명확히 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좀 더 심도 깊게

  • 과제중심모델의 특징과 개입 기법
  • 과정을 개관적으로 기록하고 상황을 각 세션마다 모니터한다. 전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평가하는 등 개입의 책임성을 강조한다.Ⅳ. 과제중심 모델 개념1. 과제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동의에 의해 계획되는 특정 유형의 문제해결활동이며, 면접 안에서뿐만 아니라 면접 밖에서도 행해지는 활동이다.1) 클라이언트 과제 : 표적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활동.2)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