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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요구의 개념

Ⅲ. 요구의 발생

Ⅳ. 요구의 분석

Ⅴ. 정보요구
1. 개인적 요인
2. 업무적 요인
3. 조직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Ⅵ. 기업요구
1. 「MR요원 능력향상 과정」개발
2. P사의 「C/S실천 워크샵 과정」개발

Ⅶ. 교육요구

Ⅷ. 노동요구
1. 노조간부의 리더십교육의 중요성인식
2. 노조간부의 외적/내적 특성과 리더십훈련 요구차이 반영
3. 집단간 리더십훈련요구의 특성 고려
4. 리더십훈련 요구분석결과 우선순위 높은 리더십행동목표의 반영
5. 노동교육프로그램에 있어 이론과 평생교육점 이념의 반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와 컴퓨터통신 체제의 전 지구적 확산, 지식의 창출과 습득, 축적과 활용 능력이 상대적 우위를 점하게 되는 지식에 기초한 경제 성장, 지식기반의 성장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변화, WTO 체제 도입 이후 세계 시장의 개방화 확대와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경제 패러다임이 지식기반경제로 이행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생산의 절대적 결정 요소가 자본이나 토지, 노동도 아닌 지식이며, 한 발 더 나아가 지식은 또 하나의 생산 요소의 추가가 아니라 유일하게 의미 있는 자원이므로 창조적 지식은 국가의 부와 경쟁력 창출의 원천이 된다.
경제 패러다임이 자원 중심 경제에서 지식 중심 경제로 전환되고, 지식이 경제 활동의 핵심 요소가 됨에 따라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는 사회 전 분야에서 지식과 정보를 생성.가공.축적.활용할 인력, 지식 근로자의 양성과 새로운 인재 양성이 요청된다. 이들은 이미 생성된 지식과 정보를 수용하는 능력 외에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생성할 수 있는 능력과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갱신해야 한다. 또한 산업사회에서 지식경제사회로의 전환은 그러한 체제에 맞는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한다.

<<표>>

종전의 산업사회에서는 정형화된 틀에 따라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 그에 맞는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이 강조되었지만,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인 지식과 정보의 창출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는 현존하는 사물이나 사실을 확인하는 사실적 지식(know what)으로 충분하였지만,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적 지식(know how)이 더 필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원을 발견할 수 있는 정보원에 관한 지식(know where, know who)과 그 문제에 대한 시각과 해결 방법을 논리적으로 그리고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규명할 수 있는 비판적 지식(know why)까지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ⅰ. 김성민, 기업요구 영업역량과 고객기대 영업역량에 대한 기업교육학적 분석, 연세대학교, 2005
ⅱ. 김수곤, 학교노동교육과정개발 기초요구조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03
ⅲ. 김정환 외 2명, 디지털 환경에서 학술연구자들의 정보요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1
ⅳ. 로버트 앨버티, 마이클 에몬스 저, 강서일 역, 당당하게 요구하라, 친구미디어, 2005
ⅴ. 이은희, 이기춘, 소비자 정보의 내용별 요구도와 관련 변수들간의 인과모형 분석, 대한 가정 학회지, 1997
ⅵ. 최돈민, 평생 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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