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보장][공무원노동자(공무원근로자)][화물노동자]공무원노동자(공무원근로자)의 권리보장, 화물노동자(화물근로자)의 권리보장, 특수고용노동자(특수고용근로자)의 권리보장, 교원(교사)의 권리보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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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무원노동자(공무원근로자)의 권리보장

Ⅱ. 화물노동자(화물근로자)의 권리보장
1. 직접비용 인하
1) 사업용 자동차에 부과되는 경유세 인하
2) 도로비 인하 및 요금체계 개선
2. 전근대적인 물류체계의 타파
1) 지입제 철폐
2) 지입차주 차량 소유권 보장
3) 다단계 알선 근절
4) 면허제 등 수급조절 기구 및 제도 마련
3. 노동조건 및 환경 개선
1) 지입차주 노동3권 보장
2) 과적․축중단속 제도정비
3)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개선
4. 제도개선을 위한 노정협의 기구 구성

Ⅲ. 특수고용노동자(특수고용근로자)의 권리보장
1. 의의 및 개정이유
2. 개정안

Ⅳ. 교원(교사)의 권리보장
1. 단결권
2. 단체교섭권
3. 단체행동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무원노동자(공무원근로자)의 권리보장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할 때에 그 입법형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도 논란이 있을 수 있다. 크게는 일반 노동관계법의 적용을 받게 하는 방안과 교원노조법과 같이 특별법을 제정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먼저, 특별법을 제정하자는 입장에서는 국가기관을 교섭상대방으로 하는 점, 쟁의권을 행사할 수 없으며, 단체협약과 다른 법령 및 예산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등 공무원노사관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별도의 법률을 모색하는 것이 바림직하다고 한다.(한국노총, 79면) 그러나 교섭상대방이 국가기관인가 아닌가 하는 점은 입법형식에 관계없는 사항으로 공무원노조의 조직형태에 따라 사용자측의 교섭담당자가 결정되는 문제이다. 또 공무원노조는 쟁의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은 기본권 제한법리를 오해하는 본말이 전도되는 이유이며, 단체협약과 다른 법령 및 예산과의 관계설정 때문에 특별법의 형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도 논리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 … 중 략 … ≫




Ⅱ. 화물노동자(화물근로자)의 권리보장

1. 직접비용 인하

O 도로비, 경유가 등 육상운송 직접비용은 차종, 운행거리, 화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운임의 약 30-40%에 달함
O 이같은 부담은 고스란히 화주업체에 전가되고 운송업계의 덤핑경쟁을 초래하여 운송체계의 혼란을 야기함
O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라 경유에 부과되는 교통세, 특별소비세는 현재도 큰 부담이 되고 있으나 전면화되는 이후에는 육상운송체계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음
참고문헌
박창순(2010) - 공무원의 권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지방자치법학연구회
위미숙(2005) - 교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분석적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
이순하(1976) - 법규상으로 본 공무원의 권리의무와 교육공무원의 신분보장에 관한 고찰, 강원대학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2003) - \"육상운송비용 절감과 화물노동자권리보장\"토론회, 민주노총
정기환(2002) - 교원 권리 의식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2009) - 특수고용노동자 보호를 위한 입법방안 모색 토론회, 참여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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