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사회관계망)][과학 사회관계(사회관계망)][중국 사회관계][현대인][상점]과학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중국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현대인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상점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과학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Ⅲ. 중국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Ⅳ. 현대인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1. 사례 1 : 김ㅇㅇ(남, 21세, 01학번, 동국대)
2. 사례 2 : 한ㅇㅇ(여,25세, 미국거주, 의대)
3. 사례 3 : 정ㅇㅇ(여, 29세, 캐나다거주, 대학생)
4. 사례 4 : 차ㅇㅇ(여, 22세, 00학번, 고대의대)
5. 사례 5 : 김ㅇㅇ (남, 19세, 02학번, 강원대)
Ⅴ. 상점의 사회관계(사회관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 관계망 분석은 1950년대 사회인류학자들에 의해 발달되었으나, 오랜 기간 동안 학자들의 관심을 모으지 못하다가 1960년대 말부터 새로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사회관계에 관한 접근법이다.
1960년대 초반까지 사회 관계망 분석은 시험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단지 가족관계(Bott, 1957) 또는 소집단 내의 의사소통 등과 같은 제한된 영역에 관한 연구에만 선택적으로 적용되어 오다가 1970년을 전후해서 위상수학이나 행렬을 비롯한 수학적 원리가 널리 보급되면서 사회학자나 사회심리학자들은 사회 관계망 분석의 가능성을 재평가하고 이에 새로운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했다(김문조, 1987).
사회 관계망 분석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미시론적 관점과 입장을 같이 하면서 “부분의 합은 전체와 같지 않다.”는 거시 사회론적 관점을 동시에 포용함으로서 양대 관점의 대립을 종식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도전하고 있다(김문조, 1987). 한 묶음의 단위를 전제로 하는 사회 관계망은 바로 이들 단위의 상호 관계나 결합 형태를 지칭한다. 사회 관계망의 단위는 주로 개인이나 대규모 조직, 공동체 또는 국가와 같은 것이 될 수도 있다.
또 사회 관계망은 형태와 내용으로 대별될 수 있는데 내용이란 사회 관계망을 통해 전달되는 사항, 즉 정보나 호의 등을 말하며 이는 흔히 사회 관계망의 구조라고 불린다. 관계의 양상을 밝히고자 할 때는 형식적 속성인 사회 관계망 구조의 파악을 일차적으로 한다(김문조, 1987).
- 참고문헌
-
강은진 / “초등교사의 사회 관계망 연구”, 경상대학교교육대학원, 2000
김정오 / “한국 도시 사회 공동체적 관계망과 유대”,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9
김경선 / 조직구성원간 사회 관계망과 지식공유와의 상관성 연구, 연세대학교, 2005
이원숙 / 사회적 망과 사회적 지지 이론, 홍익제, 1995
최맹식 외 1명 / 사회관계망 자동 구축을 위한 사회 관계 인스턴스 추출, 한국정보과학회, 2011
홍현미라 / 지역사회관계망을 활용한 자원개발경험의 유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