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몸)][문화상징][자본주의사회][외모지상주의][반공주의][출산]문화상징의 신체(몸), 자본주의사회의 신체(몸), 외모지상주의의 신체(몸), 반공주의의 신체(몸), 사이버공간의 신체(몸), 출산의 신체(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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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징의 신체(몸)

Ⅲ. 자본주의사회의 신체(몸)

Ⅳ. 외모지상주의의 신체(몸)

Ⅴ. 반공주의의 신체(몸)

Ⅵ. 사이버공간의 신체(몸)

Ⅶ. 출산의 신체(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돈 없어 가진 것은 없어도 몸뚱아리 하나만은 자기 것이라고 확신하는 자 , 머리에 든 게 없어도 적어도 몸 하나만으로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 다시금 물어 보건대, 그 몸뚱이가 과연 한 치 의심할 구석 없는 자기 것이라 믿는가?” 라고 책은 묻는다.
몸도 같은 맥락이다. 몸은 자연적으로만 주어진 것도 󰡐정신󰡑을 담고 있는 영원한 그릇도 아니다. 그것은 철저하게 지배와 피지배, 권력에 의한 양생과 관리와 훈육 등으로 짜였다. 다시 짜이고, 그 짜임의 반복을 통해 나날이 새롭게 지각되고 확신되고 만들어지는 역사적인 영역이자 장(場)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 광고적 육체를 생각해 보자. 광고를 통해 우리는 하루도 빠짐없이 이상화 된 육체를 본다. 남녀 공히. 그러나 그 육체는 현실적 육체인가? 광고를 통해 우리 앞에 폼 잡고 나타나는 이정재나 이소라의 광고적 혹은 영상적 육체는 절대로 거리를 나다니지 않는다. 대중목욕탕에서도 볼 수 없다. 까닭은? 그 육체는 살아 있는 현실의 육체가 아니라 광고를 위해 각종 소프트웨어로 󰡐연출󰡑되어 탄생한 육체일 뿐이기에 그렇다. 그 육체는 만인을 위해 순간 쓰러지는 육체다. “일상의 우리는 그 신기루 육체의 인공미학을 동일화의 절대양식으로 삼고 그 육체에 가까이 가기 위해 갖은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이처럼 광고적 육체는 현대의 자본의 관리자, 매스컴의 소유자 등에 의해 짜인 육체이고 우리는 그 짜인 육체를 기준 삼아 다시 우리의 육체를 짜 맞춘다. 여기서 새로운 현대적 육체 가 탄생한다. 그 육체는 과연 당신 것이 분명한가?
그런 만큼 몸이라는 화두는 아직 수많은 탐험을 기다리고 있는 거대한 대륙이라 할 만하다. 그 탐험에 이 책은 유력한 안내자가 된다.
참고문헌
공태현 외 1명 - 가임여성의 출산ㆍ양육에 대한 인식, 보건의료산업학회, 2011
권택영 - 몸의 물질성과 패러다임의 유형,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0
이종세 외 1명 - 새로운 몸의 구조적 개념에 따른 공간의 관계성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7
이지은 - 사이버 공간의 몸 년, 서양미술사학회, 2004
한국기독교연구소 - 자본주의 사회에서 '몸의 부활을 믿는 삶, 2000
한국언론인연합회 - 맞춤육체시대가 오고 있다 : 외모지상주의, 성형수술 시대의 허와 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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