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기술)]IT(정보기술)와 IT컨설턴트, IT인력(정보기술인력), IT산업(정보기술산업), IT벤처기업(정보기술벤처기업), IT이니셔티브, IT잠재력, IT교육(정보기술교육), IT평가(정보기술평가), IT자격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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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T(정보기술)와 IT컨설턴트(정보기술컨설턴트)
1. 교육과정 운영
1) 운영방침
2) 교재 보완 등
2. 교육생 지원․관리
1) 온라인교육지원시스템 기능개선
2) 자격증 제도 도입
3) IT컨설턴트 포럼 운영
3. 교육과정 보급․확산
1) 전국 지역별 보급․확산
2) 대학, 유관기관 및 공공기관 등에 보급․확산

Ⅱ. IT(정보기술)와 IT인력(정보기술인력)
1. IT 인력을 정의하는 방법은 크게 산업과 직업의 두 가지 차원이 있음
2. 정보통신 관련 직업을 구분하는 것도 개념적, 실증적으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일반적으로 통일된 기준도 존재하지 않음
3. 이러한 원칙에 따라 IT인력의 개념들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음
1) 핵심 IT전문인력
2) 정보통신 직업 종사자
3) 정보통신 및 관련 산업 종사자

Ⅲ. IT(정보기술)와 IT산업(정보기술산업)

Ⅳ. IT(정보기술)와 IT벤처기업(정보기술벤처기업)
1. 경쟁원천이 물적 자원의 투입에서 지식, 정보 및 기술의 활용능력으로 전환됨에 따라 정보통신산업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
2.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기업형태란 측면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중요성이 비약적으로 증대

Ⅴ. IT(정보기술)와 IT이니셔티브(정보기술이니셔티브)
1. 금융 포탈의 기본으로서 통합 계좌 관리 서비스 제공
2. 온라인 사기 탐지
3. 더 나은 평가 메트릭스
4. 최적화된 홍보 관리
5. 프라이버시 관리
6. 기업형 의사 결정 어플리케이션
7. 실시간 멀티채널 딜리버리
8. 데이터의 질적 수준
9. 이동 전자상거래
10. 실패 관리

Ⅵ. IT(정보기술)와 IT잠재력(정보기술잠재력)

Ⅶ. IT(정보기술)와 IT교육(정보기술교육)
1. 교원의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1) 정보화 마인드 향상
2) 교원의 정보소양 내용 및 수준 설정
3) 정보기술 활용 능력 평가 및 공동체 의식 제고
4) 정보화 연수
2. 학교 단위 정보 공유 체제를 구축한다
1) 학교․학급 홈페이지 구축
2) 학년별 파일서버 구축
3) 멀티미디어 컨텐트 개발 탑재
4) 멀티미디어 정보 자료의 활용
3. 학생의 정보기술 활용 기회를 확대한다
1) 학교 단위 정보기술 관련 대회 개최
2) 학급 단위 정보기술 활용 생활화
3) 가정의 정보화 환경 조성
4. 정보기술 활용 지원 체제를 강화한다
1) 정보기술 활용 교수․학습 시범 학급 운영
2) 전임 교육정보부장 교사 임용 및 배치
3) 교무업무 분장 조정 및 인력 재배치
4) 전산보조원 임용

Ⅷ. IT(정보기술)와 IT평가(정보기술평가)
1. 평가상황(Context)
2. 집행 메카니즘(Mechanism)
3. 평가결과(Outcome)
4. 결과활용(Utilization)

Ⅸ. IT(정보기술)와 IT자격제도(정보기술자격제도)
1. 국가자격
2. 민간자격
3. 국제통용자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IT(정보기술)와 IT컨설턴트(정보기술컨설턴트)

1. 교육과정 운영

1) 운영방침

o 교육 수요가 적은 단기과정 및 국제공인과정은 폐지하고 기관별 맞춤 교육형태의 특별과정을 신설 운영
o 교육내용은 IT컨설턴트로서의 기본역량 배양과 함께 경영, 전자상거래 등의 분야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특정 솔루션 중심의 교육은 지양
o IT컨설팅 업체의 전문컨설턴트, 전문분야 교수, 현업 전문가 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POOL을 교육강사로 활용
o 컨설팅활동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대상은 일정수준 이상의 경력자로 제한
※ 예시 : 대학졸업후 3년 이상의 경력전환희망자, 석사학위이상의 고학력 실업자, 기업의 IT업무담당자, 경력 1년 이상의 IT컨설턴트

2) 교재 보완 등

o 교육교재의 품질 및 신뢰도 유지를 위해 교육생 및 강사들의 수요를 매년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교재를 보완




≪ … 중 략 … ≫




Ⅱ. IT(정보기술)와 IT인력(정보기술인력)

1. IT 인력을 정의하는 방법은 크게 산업과 직업의 두 가지 차원이 있음

- ‘정보통신산업 종사자’의 경우는 전산업의 종사자 중에서 통상적으로 정보통신산업으로 분류되는 산업에 종사하는 인력을 의미
- ‘정보통신 직업 종사자’ 혹은 ‘정보통신 전문인력’으로 분류되는 인력은 산업이 아닌 직업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식으로 정보통신 관련기술과 전문지식의 보유 및 활용여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됨
-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정보통신 산업 종사자보다는 직업종사자를 IT인력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2. 정보통신 관련 직업을 구분하는 것도 개념적, 실증적으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일반적으로 통일된 기준도 존재하지 않음

- 일반적으로는 직무수행에 있어 IT지식의 필요성이 기타 지식보다 상대적으로 큰 경우를 IT인력으로 정의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필요한 IT지식수준의 편차가 너무 커서 인적자원 육성의 대상이 애매해 지는 문제가 있음
참고문헌
◈ 강인선, IT컨설턴트의 컨설팅 역량 : 컨설턴트와 클라이언트의 인식 차이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08
◈ 강희종, 일본의 그린 IT 이니셔티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9
◈ 김희철, 한국 IT산업의 수출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연구원, 2011
◈ 박상규 외 1명, 한국 IT 벤처기업의 국제화 학습, 한국벤처창업학회, 2012
◈ 오이복 외 1명, IT인력의 직무소진 영향요인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 2011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국가 정보화지수와 IT시장 잠재력,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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