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장애유형별 이해
1) 장애인 유형
연도별 등록장애인 수
2) 신체적장애 아동
(1) 지체장애
(2) 뇌병변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
(4) 언어장애
(5) 내부기관장애
3) 정신적장애
(1) 정신지체
(2) 정신장애
(3) 발달장애(자폐)
4) 아동장애 이해 교육 및 통합교육 방안
1. 발달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
3. 행동장애
4.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학습지진의 차이
본문내용
장애인은 주된 장애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나뉜다. 신체적 장애는 다시 장애가 외부로 드러나는지 여부에 따라 외부신체기능장애와 내부기관장애로 나눌 수 있다.

현행 장애인복지법령은 장애인을 다음과 같이 열 가지로 나눈다.
장애인의 유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
신체적 외부 지체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
장애 신체 뇌병변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참고문헌
참고자료
◈ 인터넷 사이트
법제처 http://www.moleg.go.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index.jsp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http://www.kawid.or.kr/
인터넷장애인신문 http://www.kawid.or.kr/
◈ 참 고 문 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http://www.kodaf.or.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index.jsp
◈ 단행본
김미옥,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 2003.
장동일, 한국사회복지법의이해, 학문사, 2006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유형별 특성과 자원봉사활동
  • 삶 = 불안정장애인 유형별 특성과 자원봉사활동목 차1. 장애인의 이해2. 장애의 분류3. 장애유형별 특성4.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5. 자원봉사자와의 외출활동6. 장애인이 바라는 봉사자 상7.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8. 장애인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1. 장애인의 이해1. 장애와 장애인의 정의국내에서 장애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 복지법 제2조(장애인의 정의 등)에 따르면,① “장애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 [장애]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 장애유형별 특성
  • 장애에 대한 이해장애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 장애유형별 특성CONTENT장애에 대한 이해I.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II. 장애유형별 특성1. 지체장애2. 시각자애3. 청각, 언어장애4. 정신지체5. 발달장애6. 정신장애7. 내부기관장애* 참고문헌장애에 대한 이해I.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장애인의 개념은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 ․ 경제적 여건과 수준에 따라 다르므로 간단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장애의 의미를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구분해 볼 때, 협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장애아동은 특정

  • (유아교육과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개념정의2) 통합교육의 목적2.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3.교사의 장애유형별 이해와 지도방법1) 시각장애아2) 청각장애아3) 정신지체아4) 지체장애아5) 정서장애아(자폐아)6) 언어장애아7) 학습장애아4.장애아동 통합교육시 유치원 교사의 유의점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향후 과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최

  • [장애인복지] 청각언어장애
  • 목 차Ⅰ. 청각언어장애의 개념 및 유형1. 청각장애의 이해2. 언어장애의 이해3. 청각장애에 따른 언어장애Ⅱ. 청각언어장애의 현황 및 실태1. 장애인구 및 출현율2. 장애인 출현율의 국제 비교3. 장애유형별 분포4.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욕구Ⅲ. 청각언어장애의 서비스와 정책1. 의료정책 및 의료재활 서비스2. 교육정책 및 교육재활 서비스3. 고용정책 및 직업재활서비스Ⅳ. 서비스의 문제점 및 대책1. 의료재활의 문제점 및 대책2. 교육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