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병원 어원][병원 전략적 기획][병원 지식경영][병원 연봉제][가족친화적 사업][고객마케팅]병원의 어원, 병원의 전략적 기획, 병원의 지식경영, 병원의 연봉제, 병원의 가족친화적 사업, 병원의 고객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병원의 어원

Ⅲ. 병원의 전략적 기획
1. 전략이란
2. 전략적 기획이란
3. 전략적 경영이란
4. 전략적 기획을 위한 3가지 질문
1) 조직의 외부환경
2) 조직의 내부환경
3) 경영진의 가치관과 조직문화
5. 전략계획이 수행되지 못하는 원인

Ⅳ. 병원의 지식경영

Ⅴ. 병원의 연봉제

Ⅵ. 병원의 가족친화적 사업

Ⅶ. 병원의 고객마케팅
1. 고객 접점의 도입
2. 병원 같지 않은 병원 만들기
3. 진료 절차 개선
4. 휴일 및 야간 진료 서비스
5. 환자의 시간을 소중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병원은 비영리 공익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병원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는 인간의 건강 및 생명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고, 국가전체의 보건의료비중 병원이 점유하는 비율이 50% 안팎을 차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공익성에 대하여는 이론의 여지가 거의 없다. 그러나 비영리성 여부에 관하여는 많은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법인세법에 의하면 법인형태의 병원은 이익이 발생할 경우 법인세를 신고·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영리법인과 비교할 때 법인세율상의 차이가 없어서 담세율에는 차이가 없게 됐다. 개인병원의 경우에는 영리사업자와 마찬가지로 이익에 대하여 동일한 세율에 따라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한다. 법인형태의 병원과 개인병원의 차이는 전자는 이익에 대하여 법인세를 납부한 후 남은 금액을 배당이나 상여 등을 통하여 사외유출하지 못하고 법인세에 유보하여야 하는데 비하여, 후자는 세금납부후의 이익은 가처분소득이 된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법인형태의 병원은 비영리기관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으나, 개인병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병원의 어원

당시의 일본어에는 '병원'이라는 어형이 쓰이기도 하였지만, 일반적으로는 '의원(醫院), 시약의원(施藥醫院), 제원(濟院), 보제원(普濟院), 양병원(養病院), 대병원(大病院), 피병원(避病院), 요병원(療病院)' 등 다양한 어형으로 나타난다(佐藤亨 1983:49-55). 실제로, 일본 최초의 서양식 의료 기관은 1877년 해군성이 시나가와(品川)에 세운 전염병 환자 수용 시설인데, 그 명칭은 '피병원(避病院)'이었다(槌田滿文 1983:257, 樺島忠夫․飛田良文․米川明彦 1984:277).
한편, 일본어 '병원'은 1870-80년대에 출판된 사전류에 영어 hospital의 대역어로도 나타난다.
참고문헌
김경례(2011), 고객 중심적 병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대형병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위덕대학교
문영전(2005), 병원의 연봉제 도입에 따른 소고, 대한병원협회
유형식(2000), 중소도시 한 병원의 마케팅 전략기획 모형 개발 연구, 경북전문대학
이애주(2010), 2010 대한민국 병원을 말한다!, 민주노총
조영희 외 2명(2007), 기본간호학 상, 신광출판사
장익선 외 1명(2007), 병원의 지식경영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병원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즉 의료전달 체계, 수가제도의 변화, 병원 신설 증설 허가제도, 전공의 임용제도, 약품구입에 관한 정부의 정책 등 직접, 간접적인 규제정책 등도 병원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환경 요인이 될 것이다. 이렇게 시장 환경이 변화하여 경쟁이 심해지고 필요한 자원을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질 경우 조직은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의료서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서비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마케팅)Ⅱ. KTX & 사우스웨스트 (운송 서비스 마케팅)Ⅲ. 싸이월드 & 프리챌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마케팅 이론Ⅰ.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1. 서비스의 정의서비스(service)란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타인을 위해 봉사하거나, 상품 구매시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상품,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 그리고 고객에 대해 응대하는 자세나 태도 등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설명할 때는 유형의 제품과 비교하여 설명한다. 즉, 서비스는 무형적인 요소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촉진관리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목차 -Ⅰ. 서론- 기업 선정 이유Ⅱ. 본론가. 기업분석 (1) 회사소개(2) 회사연혁(3) 경영철학(4) 사업소개(5) 기업분석(6) 기업문화(7)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나. 산업분석(1) 시장의 구성 및 특성(2) 산업의 경쟁환경(3) 법률적 환경다. 마케팅 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라. 촉진전략분석(1) 촉진관리조직(2) 촉진믹스

  • 삼성에버랜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 마케팅 전략을 채택해오고 있으며, 또한 365일 축제의 나라라는 테마를 가지고 에버랜드는 운영되어 오고 있다. 이렇듯 테마파크는 어린이들의 상상과 꿈을 키우게 하는 하나의 동산과 같은 것이라 비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에버랜드는 세계 6위의 테마파크라는 위치에 있으며, 고객만족경영 5연패를 달성한 기업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에버랜드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서비스 업종으로 뛰어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오늘날 현재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업의 성격을 갖고 동시에 어떤 정해진 특정한 계층만을 고객으로 하는 것이 아닌 불특정 다수의 일반 대중을 대상을 하는 하나의 복합 사업체적인 성격을 갖는 대규모의 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따라서 오늘날에는 호텔이 이를 운영하는 관리자의 경영 능력과 자본 시설을 바탕으로 객실, 식음료, 그리고 호텔 건물과 시설 등의 물적 서비스와 종업원의 인적 서비스를 조화시켜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하나의 종합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