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 시청자참여프로그램, KBS(한국방송공사) 뉴스, KBS(한국방송공사) 미디어포커스1KBS(한국방송공사) 열린채널, KBS(한국방송공사) 인물현대사, KBS(한국방송공사) 수신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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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KBS(한국방송공사) 시청자참여프로그램

Ⅲ. KBS(한국방송공사) 뉴스
1. 이념적 차이가 두드려졌다
2. 뉴스를 생각하는 가치가 구조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화면구성에 성의가 없다

Ⅳ. KBS(한국방송공사) 미디어포커스

Ⅴ. KBS(한국방송공사) 열린채널

Ⅵ. KBS(한국방송공사) 인물현대사
1.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2. 피디들의 비판적 성향체계

Ⅶ. KBS(한국방송공사) 수신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다매체. 다채널화 추세 속에 공영방송은 이전의 전파자원의 희소성 개념에 근거한 공익성 임무, 공공서비스로서의 방송이념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방송은 여전히 일반 수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따라서 방송은 개방화, 세계화 추세에 의한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남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공 서비스로서의 방송, 즉 공영방송으로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공영방송은 여론 형성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편적 서비스로서 상업적 이윤보다는 공적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경영의 효율성 저하와 낮은 수신료 등으로 안정적 재원 확보가 어려워지자 광고비 의존도가 높아지고 점점 더 타방송사와의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영방송프로그램의 상업화 현상이 뚜렷해지게 되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상업화, 국제화가 지배적인 추세로 나타나고 있으며 상업적 미디어, 글로벌 미디어가 새로운 양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공영방송은 새롭게 창궐하는 상업적 미디어의 확장에 대한 견제로서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다. 따라서 공영방송으로서의 KBS가 새로운 견제수단으로서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기능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보편적 서비스를 해야 한다. 공영방송은 특정계층이 아닌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누구나 원하는 내용, 필요로 하는 소재를 다루어야 하며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 공영방송은 민영, 상업방송과는 달리 시청률을 의식할 필요가 없으므로 특정소구계층을 겨냥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누구나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민사회단체 협의회 / KBS 열린채널 운영개선과 심의문제 해결을 위한 쟁점 토론회, 문화연대, 2005
윤호진 / KBS 미디어포커스 분석 : 방송의 유일한 비평 공간 5년간 596개 아이템 다뤄, 한국언론진흥재단, 2008
이오현 / KBS 인물현대사의 출현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7
천영세 / KBS 열린채널 5년 평가와 시청자참여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천영세 의원실, 2006
최진봉 / 수신료 인상 논의 전 국민신뢰 회복부터 : KBS 수신료 인상 반대, 대한민국국회, 2011
KBS보도본부 해설위원실 / 2010 KBS 뉴스해설, 한국방송,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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