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발달장애]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과 모방 능력,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자폐]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자폐성 장애(자폐증)]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언어발달,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반향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치료 분석
-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1. 언어능력
2. 발달수준
3. 자폐성 정도
4. 가정 환경 요인
5. 반향어
6. 생활연령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
1. 자폐아와 모방행동
2. 자폐아의 사회성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능력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1. 모방놀이 훈련
2. 유아기 자폐아동 모방놀이의 변화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방론자들은 발달 초기의 사회적 이해 발달에서 모방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어린 아동들은 모방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Meltzoff & Gopnik, 1993; Heimann & Meltzoff, 1996; Ryalls, Gul & Ryalls, 2000). 이러한 모방능력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 즉, 생각의 원리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한다(Gopnik & Meltzoff, 1994). Meltzoff와 Gopnik(1993)은 상식 심리학(folk psychology)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원리는 다른 사람이 자신과 유사하다는 것에 대한 이해라고 한다. 이들은 얼굴과 같은 특정 형태를 선호하도록 하는 지각적 형태의 탐색보다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시각적 경험과 자신의 행동에 감응하는 경험(proprioceptive experience)을 강조하였다. 모델간 균형(cross-modal equivalences) 탐색의 기본적 특성은 신생아가 얼굴 표정을 모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Meltzoff & Moore, 1995). 자신과 다른 사람 간의 유사성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정서와 같은 심리적 상태를 알게 되며, 행복한 표현은 행복한 느낌을 갖도록 한다는 것과 같이 정서적 행동과 관련된 표현을 적용함으로써 정서적 경험이 생성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은 심리적 상태의 관계적 특성을 습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6-12개월의 아동들은 동일한 사물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하게 되고 자신과 다른 사람 간의 균형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발달 과정을 통하여 생각의 원리의 기본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Heimann & Meltzoff, 1996).
어린 아동들이 나타내는 사회적 민감성은 생각의 원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 정도의 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대상자와 양방적인 상호작용(유아-성인)에 참여하게 되며 12개월 정도가 되면 아동들은 보다 발전된 형태의 삼각적 상호작용(성인-유아-제 삼의 사물)에 참여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미경(1997),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료법의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 김태련·엄현경·정현지·김현정 역(1994),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 치료,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인경, TEACCH Program이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술향상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일반특수교육전공
◈ 변찬석(1994), 자폐아동의 정서인지 연구, 미 간행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이소현(1999), 자폐장애의 일탈적 특성 고찰을 통한 특수교육적 접근의 방향성 정립, 특수교육학 연구, 특수교육학회
◈ 한홍석(1995), 상징놀이 지도가 자폐성 아동의 놀이 행동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미 간행 박사 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홍인애, 놀이행동과 음성발화에 대한 교사의 모방이 자폐 아동의 주고받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각종 사전에서 새롭게 찾아본 언어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보십시오 일반사전에서 특수사전까지,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사전의 형식을 갖춘 텍스트는 모두 가능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