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발달장애]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과 모방 능력,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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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1. 언어능력
2. 발달수준
3. 자폐성 정도
4. 가정 환경 요인
5. 반향어
6. 생활연령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
1. 자폐아와 모방행동
2. 자폐아의 사회성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능력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1. 모방놀이 훈련
2. 유아기 자폐아동 모방놀이의 변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방론자들은 발달 초기의 사회적 이해 발달에서 모방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어린 아동들은 모방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Meltzoff & Gopnik, 1993; Heimann & Meltzoff, 1996; Ryalls, Gul & Ryalls, 2000). 이러한 모방능력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 즉, 생각의 원리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한다(Gopnik & Meltzoff, 1994). Meltzoff와 Gopnik(1993)은 상식 심리학(folk psychology)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원리는 다른 사람이 자신과 유사하다는 것에 대한 이해라고 한다. 이들은 얼굴과 같은 특정 형태를 선호하도록 하는 지각적 형태의 탐색보다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시각적 경험과 자신의 행동에 감응하는 경험(proprioceptive experience)을 강조하였다. 모델간 균형(cross-modal equivalences) 탐색의 기본적 특성은 신생아가 얼굴 표정을 모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Meltzoff & Moore, 1995). 자신과 다른 사람 간의 유사성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정서와 같은 심리적 상태를 알게 되며, 행복한 표현은 행복한 느낌을 갖도록 한다는 것과 같이 정서적 행동과 관련된 표현을 적용함으로써 정서적 경험이 생성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은 심리적 상태의 관계적 특성을 습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6-12개월의 아동들은 동일한 사물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하게 되고 자신과 다른 사람 간의 균형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발달 과정을 통하여 생각의 원리의 기본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Heimann & Meltzoff, 1996).
어린 아동들이 나타내는 사회적 민감성은 생각의 원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 정도의 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대상자와 양방적인 상호작용(유아-성인)에 참여하게 되며 12개월 정도가 되면 아동들은 보다 발전된 형태의 삼각적 상호작용(성인-유아-제 삼의 사물)에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미경(1997),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료법의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 김태련·엄현경·정현지·김현정 역(1994),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 치료,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인경, TEACCH Program이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술향상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일반특수교육전공
◈ 변찬석(1994), 자폐아동의 정서인지 연구, 미 간행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이소현(1999), 자폐장애의 일탈적 특성 고찰을 통한 특수교육적 접근의 방향성 정립, 특수교육학 연구, 특수교육학회
◈ 한홍석(1995), 상징놀이 지도가 자폐성 아동의 놀이 행동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미 간행 박사 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홍인애, 놀이행동과 음성발화에 대한 교사의 모방이 자폐 아동의 주고받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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