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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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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단오의 정의
Ⅲ. 단오의 어원과 유래
Ⅳ. 단오의 풍속
1. 창포에 머리감기
2. 익모초 뜯어두기
3. 씨름과 그네뛰기
4. 강릉지방 단오굿
Ⅴ. 단오의 놀이
Ⅵ. 단오와 강릉단오제
Ⅶ. 단오와 단오음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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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단오는 중종 13년(1518)에 설날, 추석과 함께 삼대 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다.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 때부터 이다. 굴원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라는 강에 몸을 던져 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 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로 전해져서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열양세시기》라는 책에는 이날 밥을 수뢰(강의 여울)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므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단오는 일년 중 가장 약기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여겨왔고 여러 가지 행사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단오는 더운 여름을 맞기 전의 초여름의 계절이며,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이기도 하다. 단오행사는 북쪽으로 갈수록 번성하고 남으로 갈수록 약해지며, 남쪽에서는 대신 추석이 강해진다.
≪ … 중 략 … ≫
Ⅱ. 단오의 정의
5월 5일을 단오날, 중오절(重午節) 또는 천중절(天中節), 술의(戌衣)날 등으로 부른다. 지방에 따라 그 풍속이 다르지만, 지붕처마에 창포장식을 꽂고, 주안떡과 수리취절편을 만들어 먹는다. 남자는 씨름을 하고, 여자는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를 뛰는 풍습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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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풍, 김경남 / 강릉단오제연구, 보고사, 1998
강기리 / 조선시대 단오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
강기리 / 한·중 단오 유래설과 관련 세시, 남도민속학회/남도민속연구, 2007
이묘 / 한·중 단오의 비교 연구, 목포대학교, 2010
장정룡 / 아시아의 단오민속, 국학자료원, 2002
정병모 /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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