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공작연맹][독일공작연맹 정의][독일공작연맹 특징][독일공작연맹 의의][독일공작연맹 발전]독일공작연맹의 정의, 독일공작연맹의 특징, 독일공작연맹의 의의, 독일공작연맹의 발전 분석(독일공작연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일공작연맹의 정의
Ⅲ. 독일공작연맹의 특징
Ⅳ. 독일공작연맹의 의의
Ⅴ. 독일공작연맹의 발전
1. 1907년
2. 1907-14
3. 1914년 7월
4. 1927년
5. 1934년
6. 1947년
7. 1957년
8. 1957년
9. 1960년대 이후
10. 1960년
11. 1970년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세기에 진행된 예술운동의 이론이나 실제는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다. 러스킨이나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만 하더라도 단순히 역사주의 운동이라고 결론지을 수 없는 깊은 윤리감이 내포되어 있었으며, 아르누보를 중심을 한 세기말의 운동도 단순히 세기말적인 분위기에 젖은 '선향화화적'인 움직임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다. 이들 새로운 움직임은 모두 근대 디자인을 성립시키는 과정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독일에서는 미술학교와 미술 공예학교의 개혁이 성행되어,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장 교육을 구체화하려고 했다. 프로이센 상무성의 명에 의해 런던에 주재하고 있던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는 기계화의 가능성과 영국 전원주택의 소박하고 기능적인 우수함을 배워, 독일에 귀국 후 근대화에 주력하여 기계문명을 도입, '합리적 즉물론'을 강하게 내세웠다.
한편 독일에서는 미술학교와 미술 공예학교의 개혁이 성행되어,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장 교육을 구체화하려고 했다. 그것은 기계화 시대에 있어서 교육기관과 산업을 결합시켜 나가려는 계획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독일공작연맹이 1907년 10월 뮌헨에서 결성되고 쟈클리히케이트, 즉 즉물적인 조형운동이 추진되었다. 이 운동의 기본이념은 적극적으로 기계를 도입, 예술(예술가), 공업(제조업자), 수공예(크래프트맨)의 협력에 의해 독일 공업제품의 '양질화', '규격화'를 모색하여 이성적이고도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제품의 품질을 올릴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참고문헌
-
김봉렬(1992), 근대건축 형성기 영국과 독일의 건축이론 비교 연구, 한국건축역사학회
문정필(2008), 건축조형에 나타난 시각정보의 동시성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이병종(2012), 독일 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과학화 운동의 특성, 한국기초조형학회
이병천(1983), 독일공작연맹의 이념과 디자인운동에 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
이재익(2004), 1914년 독일공작연맹 전시회 유리산업전시관의 근대건축사적 의미, 한국건축역사학회
윤영(1998), 독일 디자인 이미지 형성에서의 산업 디자인 기초 과정의 역할에 관한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영화 `말아톤` 발달장애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