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디지털방송][일본디지털방송 의의][일본디지털방송 특징][일본디지털방송 과정]일본디지털방송의 의의, 일본디지털방송의 특징, 일본디지털방송의 과정, 일본디지털방송의 현황, 일본디지털방송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디지털방송의 의의
1. 시청자 주권을 확립하여 새로운 방송문화의 창조에 공헌
2. 경제구조개혁에 공헌
3. 국제적인 상호이해와 상호신뢰의 증진에 공헌
4. 디지털사회의 토털 디지털 네트워크의 완성
5.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촉진에 공헌

Ⅲ. 일본디지털방송의 특징
1. 하이비전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2. 멀티캐스팅 편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3. 데이터 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4. 쌍방향 서비스는 미약한 실정이다
5. 디지털전용 프로그램 방송은 미미하다

Ⅳ. 일본디지털방송의 과정

Ⅴ. 일본디지털방송의 현황
1. 전반적인 현황
2. NHK
3. 니혼TV
4. TBS

Ⅵ. 일본디지털방송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송은 신문과 달리 정부에 의한 직접적인 규제를 받고 있다. 이것은 방송이 전파라는 유한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점에서 비롯된다. 동일지역에 동일 주파수를 사용하면 혼선을 빚게 되어 방송 및 통신의 기능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정부가 전파를 관리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규제근거로서 특히 TV가 갖는 막대한 사회적 영향력도 행정규제를 정당화하는 논거가 된다.
일본의 방송행정은 우정성이 관할하며 기본적으로 방송법 및 전파법․전기통신사업법 등에 입각해 규제된다. 방송행정의 주 내용은 방송내용의 윤리적 측면과 영업규제․인허가원칙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방송윤리에 관해서는 방송법에서 ‘방송프로그램편집의 자유’(제 3조)가 보장되어 있는 한편 자주적으로 ‘방송프로그램편집기준’(제 3조의 3)을 제정하고 방송프로그램의 적정(適正)을 도모하기 위해 ‘방송프로그램심의기관’(제 3조의 4)을 설치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디지털방송의 의의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가 갖는 사회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시청자 주권을 확립하여 새로운 방송문화의 창조에 공헌

지상파 방송의 시청시간은 다른 방송 미디어에 비해 압도적으로 길며, 지금까지 시청자는 방송되는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시청스타일이 일반적이었지만, 디지털화에 의해 시청자가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선택하는 능동적인 시청스타일의 시대가 도래 한다.
참고문헌
김태은, 일본 디지털 방송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김설, 일본 디지털방송 시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김무곤 외 1명, 일본의 디지털 방송 전환 정책 및 주요 민간방송의 사업전략, 한국언론정보학회, 2004
김항, 일본, 디지털 방송 보급 가속화 이면의 고충과 문제점, 한국콘텐츠진흥원, 2006
마쓰이 토시유키, 일본의 디지털 방송 전개, 첨단, 2010
장경환, 일본 디지털 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방송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특징 92-3 케이블 TV의 시기별 특징과 발전과정 102-4 국내 케이블 TV 현황 122-5 외국 케이블 TV 현황 142-6 방송통신 융합과 CATV 152-7 케이블 TV의 가능성 173. 위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현황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모두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음악, 방송,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디

  • [디지털컨텐츠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
  •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의의 및 특징 Ⅲ. 미디어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와 미디어 융합 2. 미디어의 발전 1) 미디어의 특화 2) 대중미디어의 정의와 분류 3. 가치사슬 단계별로 본 미디어 서비스 Ⅳ. 국내 방송의 디지털화와 신규 서비스의 확대Ⅴ.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 제작의 특징Ⅵ.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방송의 환경과 정책적 개입1. 외주전문채널 설립 논의의 배경2. 해외의 문화채널 논의의 단계1) 방송의 Public Service와 문화, 교육의 단계2) 공영방송과 민영방송 경쟁체제 속의 문화 채널3. 퍼블릭 서비스 차원에서의 문화채널과 새로운 공공영역Ⅲ. 방송프로그램 유통시장의 특징1. 방송프로그램의 가격결정과정2. 세계

  • 출판 산업의 현황, 과제, 그리고 대안(E-book의 발전 전망을 중심으로)
  • 현황의 문제점 및 과제 2.6. 전자책시장의 발전전망과 조건 - 출판산업의 현황 관련 2.7. 2장의 결론적 논의 - 정책적인 배려와 예산지원 3. 출판산업의 특징 3.1. 출판의 ‘산업적’ 특성 3.2 세계 출판 산업의 현황 3.3 3장의 결론적 논의 - 출판산업에서 출판지식산업으로4. 전자출판 4.1. 디지털 시대의 개막과 전자책의 등장 4.2. 전자책의 정의 및 의의 4.3. 전자책의 장단점 및 특성 4.4. 전자책의 현황 4.5. 4장의 결론적 논의 - 전자책의 발전조건과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