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복음][기독교][예수그리스도][잉글랜드]화해와 복음, 화해와 기독교, 화해와 예수그리스도, 화해와 잉글랜드 및 아일랜드, 화해와 히로시마, 화해와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화해와 중남미 진실위원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화해와 복음
Ⅱ. 화해와 기독교
Ⅲ. 화해와 예수그리스도
Ⅳ. 화해와 잉글랜드 및 아일랜드
Ⅴ. 화해와 히로시마
Ⅵ. 화해와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1. 의사소통적 화해의 가치
2. 꼬뮨적 리더십(commune leadership)의 가치
3. 공동체적 생활의 가치
4. 상호의존적 유기체의 가치
Ⅶ. 화해와 중남미 진실위원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화해와 복음
성서에 증언된 화해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해의 주체와 객체가 각각 누구인지를 명백히 해야 한다. 에베소 2장 18절에 의하면 화해를 이루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런데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자기에게 화해시키셨다”고 했으며 19절에서 다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자기에게 화해시키신 것입니다”라고 했으니 화해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화해 사업을 수행하신 대행자이시다. 화해의 주체가 하나님과 그리스도 두 분 가운데서 누구이신 지를 깊이 따질 필요는 없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또는 그리스도 안에서 화해 사건을 이루셨다면 하나님의 활동과 그리스도의 활동 사이를 구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화해의 객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는 ‘우리’라 하였고 19절에는 ‘세상’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좁은 의미로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기 보다 인간 전체를 가리키며 ‘세상’은 세상 사람 전체를 뜻한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의 화해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회복을 뜻하게 된다. 이와 달리 에베소 2장에서는 화해의 객체를 인간 일반이라 하지 아니하고 서로 적대 관계에 있는 인간 집단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화해의 일차적 목표가 두 집단 사이의 막힌 담을 헐고 통일을 이루는 데 있다.
‘화해하다’라는 우리말은 자동사이다. 그러니까 두 분쟁 당사자가 화해한다는 것은 두 당사자가 이 화해의 작업에 각각 일정한 자기의 몫을 담당하는 것을 뜻하게 된다. 그러나 성서에서 화해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된 ‘카탈랏소’(καταλλσσω)와 ‘아포카탈랏소’(ποκαταλλσσω)는 자동사가 아니고 전적으로 타동사이다. 하나님은 인간을 자기에게 화해시킨 분이다. 영문으로 표현하면 \"God reconciled man to himself\"이다. 이 화해의 작업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소관 사항이다. 이 화해의 작업 자체에 인간이 할당받은 몫은 없다. 인간이 담당할 몫은 다만 하나님이 이미 이루신 화해의 사건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뿐이다.
- 참고문헌
-
곽은경(1997) - 남아프리카공화국 : 반인종주의 투쟁과 만델라의 화해정책, 한국역사연구회
박형규(1971) - 화해의 복음과 남북의 대화, 제3일사
박지향(2002) - 버나드 쇼의 두 개의 섬 :잉글랜드와 아일랜드의 갈등과 화해, 영국사학회
수본화실(2003) - 21세기 히로시마의 역할 - 파괴에서부흥과 화해로, 제주4.3연구소
정다운(2009) - 사회통합과 화해를 위한 기독교 윤리적 용서 이해, 감리교신학대학교
전헌호(1997) - 2000년 대희년/예수 그리스도의 해 : 화해를 이루시는 예수 그리스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