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남북화해와 대북정책][남북화해와 포용정책][평화협상][북한정치관][종교적 자유]남북화해와 대북정책, 남북화해와 포용정책, 남북화해와 평화협상, 남북화해와 북한정치관, 남북화해와 종교적 자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남북화해와 대북정책

Ⅲ. 남북화해와 포용정책

Ⅳ. 남북화해와 평화협상

Ⅴ. 남북화해와 북한정치관

Ⅵ. 남북화해와 종교적 자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6.15 공동선언은 내용면에서뿐만 아니라 그 수행주체에 있어서도 정부차원의 화해와 협력이 대단히 중요함을 증명해 주었다. 지난 80년대 후반기부터의 통일운동이 대중적 차원에서 격렬히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결국 정부의 정책이었다. 노태우 정부 시절의 남북합의서의 채택과 일련의 남북협력이 그러하고, 김대중 정부에서의 남북관계가 그러하다.
이처럼 정부의 역할은 통일문제의 향방에 일차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역할은 앞으로도 증대되어야 하며, 동시에 정부의 일관된 통일정책 추진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현재의 조건에서 정부는 일관된 원칙, 정책을 가지고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통일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정부의 역할증대는 첫째로, 정치․군사적 분야에서의 남북한 화해와 단합에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고 실질적인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둘째로, 대규모 경제협력의 조정자, 매개자로서 정부가 적절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셋째로, 국민적 동의를 거친 통일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할 주체로서 정부의 역할이 크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특히 현재와 같은 남북한간의 정치, 경제협력에 있어서 정부는 공공성을 띤 대규모의 협력과 같은 사업에서 그 역할이 보다 더 증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의 역할은 개선되고 있는 남북한간의 사회․문화 분야의 전면적인 교류, 협력의 강화를 위해서도 요구된다. 즉, 사회․문화 교류와 협력의 주체로서 민간의 역할을 인정한다 할지라도 이를 위한 제반 법적, 제도적 보장을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문화 교류와 협력 역시 정부의 통일정책의 진행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2002), 남북화해협력을 위한 종교의 역할
ⅱ. 우정(2008),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 남북화해 교류정책과 안보정책의 균형적 감각 요구, 북한연구소
ⅲ. 이충우(2000), 남북화해 분위기와 올바른 민군관계 정립방안, 국방정신교육원
ⅳ. 제성호(2003), 남북평화협정 체결에 따른 법적 제문제, 외교통상부
ⅴ. 홍관희 외 4명(2000), 대북포용정책의 발전방안 연구 : 남북 화해ㆍ협력 촉진 방안 | 2000년, 통일부
ⅵ. 한국국민윤리학회 외 2명(2001), 남북 화해에 따른 시민공동체 형성과 언론, 한국윤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 관계 수립, 1992년 2월에 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 발효, 1992년 8월에 중국과의 외교관계 수립,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995년 3월 KEDO 설립, 1998년 11월부터 시작된 금강산 관광,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과 공동선언 발표 등은 통일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정상회담 후 급격하게 증가한 파격적인 대북 지원, 남북교류와 이산가족 상봉 등은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는 듯하였다.그러나

  •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기독교
  • 남북으로 갈려 있던 예멘(남-사회주의국가, 북-자유민주의국가)의 지도자들은 독일의 통일로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각성하여, 동일 민족간의 화해와 정치통일의 길을 모색했었다. 남측의 화끈한 양보, 북측의 보복절대금지의 보장천명에 힘입어 통일협상은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었다. 독일과 예멘의 통일은 우리 한민족에게 남북통일에 대한 희망을 불어넣어 줌과 동시에 또 한편으로는 충격과 부끄러움을 갖게 해 준 사건이었다. 우리보

  •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기독교
  • 남북으로 갈려 있던 예멘(남-사회주의국가, 북-자유민주의국가)의 지도자들은 독일의 통일로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각성하여, 동일 민족간의 화해와 정치통일의 길을 모색했었다. 남측의 화끈한 양보, 북측의 보복절대금지의 보장천명에 힘입어 통일협상은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었다. 독일과 예멘의 통일은 우리 한민족에게 남북통일에 대한 희망을 불어넣어 줌과 동시에 또 한편으로는 충격과 부끄러움을 갖게 해 준 사건이었다. 우리보

  •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현황, 전략과 성과 및 활성화 과제 분석
  • 분석결과Ⅶ. 남북경제협력의 추진방향과 활성화 과제1. 남북경협의 추진방향2.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과제1) 경협관련 각종 절차의 간소화를 위한 개선과제2) 물류비용의 절감을 위한 개선과제3) 남북경협 지원제도의 개선4) 전략물자 반출제도의 개선5) 남북경협 관련 제도적 장치 및 시스템 정비6) 미국의 대북 경제제재 완화와 북한산 물품의 수출환경 개선Ⅷ. 결론Ⅰ. 서론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계승발전시켜 평화번영정책을 내세운

  • [남북경협] 바람직한 개성공단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 남북한은 일부 교류와 대화체제를 유지하기는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상호체제를 부정하고 각자의 통일방안을 관철하기 위해 주력하는 등 체제경쟁을 수 십년간에 걸쳐 진행해왔다. 또한 특정기간 동안에는 서해교전의 경우 처럼 무력충돌도 불사하는 때도 있었다. 따라서 북한으로서는 정상회담에 임하는 절실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한반도의 진정한 안정과 평화를 정착시키려는 정치적 측면도 있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