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구조][계층구조와 자본주의][계층구조와 직업][계층구조와 정보화][계층구조와 산업화][일제시대]계층구조와 자본주의, 계층구조와 직업, 계층구조와 정보화, 계층구조와 산업화, 계층구조와 일제시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계층구조와 자본주의
1. 농촌내 잠재적 실업자
2. 도시내 비공식부문
1) 노동력 유입
2) 농촌부문
3) 비공식 부문
Ⅲ. 계층구조와 직업
1. 김영모의 연구
2. 홍두승의 연구
3. 서관모의 연구
4. 조돈문의 연구
Ⅳ. 계층구조와 정보화
Ⅴ. 계층구조와 산업화
1. 제1기(1963~72년) : 고성장 고실업기
2. 제2기(1973~78년) : 고성장 중실업기
3. 제3기(1979~86년) : 중성장 중실업기
4. 제4기(1987~97년) : 중성장 저실업기
5. 제5기(1998년 이후) : 안정성장하 고실업기
Ⅵ. 계층구조와 일제시대
1. 농촌의 분화
2. 농촌내의 잠재 실업자
3. 도시의 비공식 부문
4. 도시내 임금노동자
1) 한인노동력의 일본으로 이동
2) 일본 노동력의 한국진출
3) 일본 자본의 진출
4) 한국자본의 등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지 간에 각 구성원에게 일정한 지위가 주어지고, 그 지위에 따른 역할이 기대되어진다. 물론 한 개인에게 주어지는 지위와 그것에 따른 역할은 각각 다르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단순 노동에 종사할 것이다. 부자로 생활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빈한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학력도 높은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위건 재산이건 학력이건, 혹은 자질이나 타고난 능력이건 어떤 범주를 택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수준 차는 그야말로 다양할 것이다(송준수 외, 1998 : 86참조).
사회계층은 제도화된 인간의 불평등 체제이다. 사회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집단 내에서 지위를 갖게된다. 사회가 분화함에 따라 사람들이 차지하는 지위도 다양하지만 한 개인은 그러한 여러 지위를 종합하여 사회의 전체 성원에 의해 평가되는 어떤 서열에 의하여 단일의 지위, 즉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지위를 기능적인 중요도와 희소성에 입각하여 서열화한 것을 계층이라 일컫는다.
≪ … 중 략 … ≫
Ⅱ. 계층구조와 자본주의
해방이후의 계층변화를 추적해 온 김채윤(1986: 108-113)과 (홍두승과 안치민, 1995: 90)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사하게 내리고 있다. (1) 농업종사자계급의 급격한 감소, 특히 독립자영농과 농촌하류계층(영세농, 농업노동자, 농촌실직자 등)의 비중감소, (2) 노동계급의 급속한 성장, (3) 중상계급과 신중간 계급의 지속적 성장, (4) 농업부문을 포함하여 전국적 수준에서 전체 구중간 계급의 비율의 감소가 그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휘택(2010), 다문화 시대의 사회 계층 구조 변화,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 김정환(2009), 4-8 계층구조를 이용한 행성규모 다단계 지형 구축,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 김해룡(2003), 지방행정조직 계층구조개편의 법적 과제, 한국지방자치법학회
◇ 박찬수 외 1명(2009), 실시간 시각화를 위한 계층 구조 구축 기법 개발, 대한토목학회
◇ 박명규(1987), 현대 한국사회의 계층구조, 원광대학교
◇ 황갑진(1985), 한국의 직업구조와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