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아이피티브이]IPTV(아이피티브이)의 개념, IPTV(아이피티브이)의 특성,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배경,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문제, IPTV(아이피티브이)의 사업자, IPTV(아이피티브이)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PTV(아이피티브이)의 개념

Ⅲ. IPTV(아이피티브이)의 특성
1. 콘텐츠 계층
2. 논리 계층
3. 물리적 인프라 계층

Ⅳ.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배경

Ⅴ.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문제
1. 방송과 통신 융합에 성공한 사례 및 사업자가 드물다
2. 한국 방송시장의 구조적 한계 : 시청자의 수요, 돈과 시간의 틈새시장은 있는가
3. 프로그램 조달 문제 : 콘텐츠의 무기화 추세와 비용 상승 문제

Ⅵ. IPTV(아이피티브이)의 사업자

Ⅶ. IPTV(아이피티브이)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IPTV의 서비스 성격을 고려할 때 IPTV와 유사한 매체는 디지털케이블TV와 디지털위성방송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케이블TV의 경우 IPTV와 동일하게 다채널의 텔레비전 서비스는 물론 VOD, 쌍방향의 데이터방송, T-Commerce 그리고 VoIP의 인터넷 전화까지도 제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위성방송도 다채널의 텔레비전서비스와 VOD, 쌍방향의 데이터방송, T-Commerce를 제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IPTV 경우 디지털케이블TV와 동일하게 유선을 이용하면서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위성방송과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유사하나 디지털위성방송이 위성이라는 전송망을 이용하고 VoIP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현재의 지상파방송도 디지털화 되었을 경우에 디지털위성방송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IPTV와 경쟁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지상파방송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쌍방향의 데이터방송이 실현되면, 전화서비스를 제외하고 IPTV의 부가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쌍방향의 데이터방송도 텔레비전서비스는 물론이고 VOD, SMS서비스, 웹검색, EPG 서비스, 그리고 -TV쇼핑, 뱅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현상은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라서 모든 서비스가 쌍방향화, 멀티미디어화 하는 경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사한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IPTV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쌍방향서비스와 경쟁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IPTV가 시장에 도입될 경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디지털케이블TV이다. IPTV나 디지털케이블TV나 유선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체재의 성격이 크기 때문이다. IPTV와 디지털케이블TV는 콘텐츠 제공양태가 동일하고, 전송에서 선로설비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플랫폼이 동일하고, TV를 매개체로 한다는 측면에서 단말기의 동일성, 그리고 시청자를 기반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가입자 기반이 동일하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디지털케이블TV는 서비스 구역이 특정지역인데 비하여 IPTV는 전국이라는 차이를 갖고 있다(권호영, 2005).
IPTV 제공자인 통신사업자와 디지털케이블TV 제공자인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모두 자신들의 망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통신사업자는 초고속인터넷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ⅰ. 권호영, IPTV의 동향과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ⅱ. 김문선 외 3명, IPTV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2010
ⅲ. 방송위원회, IP-TV를 이용한 방송사업 관련 사항, 멀티미디어정책협의회 김춘식 실장 발표문, 2005
ⅳ. 박종진, IPTV 서비스의 성과와 과제, 한국방송공학회, 2011
ⅴ. 이정호, 모바일 IPTV 기술 현황과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11
ⅵ. KT경영연구소, 해외 주요국의 IPTV 서비스 및 정책/규제동향,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방송통신위원회 조직 경계 분석
  • 분석의 한계가 있지만 다른 부처를 상회하는 예산 증가율을 보임으로써 방통위의 조직 경계가 확장되고 있다는 중요한 사실 중 하나이다. 통상 국가 예산은 정권이 가장 의욕적으로 관리하고 성장시키고 싶은 분야에 많이 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그러나(전체적으로 ‘허나’가 많이 쓰여서 어감 상), 방통위의 설립 목적이 방송통신 산업의 체계적인 관리 및 육성에만 있는 것은 아님도 알게 되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정책을 수행하는데

  • 국내 IPTV 도입과 해외 사례를 통한 향후 전망
  • 사업자와 관계부처간의 충돌, 그리고 규제기구의 구조개편 논의 등, 제도 ․ 정책적 문제 해결이 요원하여 2008년 10월에나 상용방송을 준비 중이다.이에 본 발표 수업에서는 IPTV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IPTV 서비스 도입에 따른 서비스 추진형황과, IPTV 시장전망과 더불어 규제 및 정책적 접근 등 최근의 동향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자 한다. 2장. IPTV 시장 상황 비교분석 1. IPTV 도입배경 및 서비스 특성출처 : 주정훈(2008), “IPTV 도입초기 활

  • 우리나라 IPTV 현황과 발전방안
  • 사업자 통합에 따른 편리성 확대: 통합빌링, 가격할인, A/S등• 방송의 디지털화와 맞물려 양방향성에 대한 신규 수요 증가 :T-Commerce, T-Learning등• 방송의 개인 미디어화 :맞춤형 TV포털 등 개인의 선택권 강화•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IPTV에 대한 인지도 증가(출처: “디지털 경제에서 경제 각 분야의 구조변화 및 대응방안(Ⅲ)”,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12p.148)Ⅲ. IPTV 서비스 특성, 관련 기술, 발전 전망1) IPTV 서비스 특성< IPTV 서비스 특성 >구분

  • 국내IPTV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목차I. 연구 배경 및 목적II. 본론1. IPTV의 개념2. IPTV의 특성3. IPTV의 시장 상황4. 국내IPTV 브랜드의 상황1) SK 브로드 앤 TV2) KT QOOK TV3) LG myLGtv5. 문제제기 및 나아갈 방향6.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 분석1) 소비자 중심적 제품의 중요성2) 소비자 선택형 제품의 사례III. 결론Ⅰ. 연구 배경 및 목적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고유의 영역이었던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 현상이 이루어지고

  • [스마트TV]스마트 TV의 모든 것 - 스마트 TV의 개념 및 특성,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분석,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 과제는?
  • , 스마트 TV 성공 전략(1), 한국정보과학회, 2010.9김대진, 스마트 TV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방송공학회, 2010.9황준호, 스마트 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8이성근, 스마트 TV가 그리는 미래 TV, Weekly 포커스, LG Business Insight, 2010.9박혜영, 스마트 TV 산업 동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9백영미,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10오세근, Smart TV 트렌드, SBS 비즈니스 개발, 201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