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학교][지체부자유학교 놀이지도][지체부자유학교 실태][지체부자유학교 개선과정]지체부자유학교의 놀이지도, 지체부자유학교의 실태, 지체부자유학교의 사례, 향후 지체부자유학교의 개선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학교의 놀이지도
Ⅲ. 지체부자유학교의 실태
Ⅳ. 지체부자유학교의 사례
1. 일본
1) 학습곤란 학생에 대한 특례
2) 중복장애아에 대한 특례
2. 미국
3. 캐나다
1) 특수교육의 목표
2) 유의 사항
3)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Ⅴ. 향후 지체부자유학교의 개선과정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지도에 대해 정재권(1993)의 진술을 중심으로 개관해 보면,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는 지체부자유학생으로 하여금 그들의 장애상태와 능력에 알 맞는 직업 및 진로의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필요한 제반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중도장애 학생에 대해서는 만족한 생활 유지를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둘째, 중도장애 학생에 대하여서는 직업에 대한 기초태도를 함양하여 직업의 기초적 능력을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경도장애 학생에 대하여서는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생활에의 적응능력을 형성하도록 한다.
넷째, 목표는 고등부에서는 중도장애의 경우에는 일상생활 동작의 제반 능력 향상과 작업의 기본자세 확립을 형성하며, 중도장애의 경우에는 작업의 기초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며 적당한 직종을 통하여 실제 작업능력을 향상시키며, 경도장애의 경우에는 개성에 맞는 직업선택에 관련된 종목의 지식과 기술습득 및 직업 생활 능력을 함양시킨다.
지체부자유학생 진로교육의 전체적인 총괄목표 아래 각 장애 정도에 따른 일반 목표를 설정하고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별에 따라 각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목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장애아 진로지도의 곤란성에 대해 정병즙(1993)의 진술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진로지도의 자유도이다. 장애의 상황에 따라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아는 진로선택의 제약을 받기 쉽다. 불리한 사회적 조건은, 가능한 제거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제약을 수반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둘째, 자립 가능성이다.
정신발달의 지체가 현저한 대상과 복잡하고 중요한 심신장애를 가진 경우에는 완전한 자립을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 자립은 최대의 노력 목표이지만 그것에의 도달도에는 큰 개인차가 있다.
- 참고문헌
-
김영한(2009) /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김창평(2002) / 지체부자유학교 정보화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김선규 외 1명(2002) / 지체부자유 학교의 편의시설에 관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권기홍(2008) /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고미경(2007) / 지체부자유학교 직업·진로지도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남미자 외 1명(2011) / 지체부자유학교 방과 후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