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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익캠페인과 공익광고
1. 주제선정의 자율성
2. 광범위한 영역의 자원봉사 정신
3. 그 광고메시지의 중립성

Ⅲ. 공익캠페인과 언론보도

Ⅳ. 공익캠페인과 사회문제

Ⅴ. 공익캠페인과 미디어공익캠페인

Ⅵ. 공익캠페인과 공공캠페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 전통적 4대 매체에 뉴미디어 시대를 이끄는 인터넷의 가세는 이른바 정보의 홍수시대를 열어 놓았다고들 한다. 더불어 휴대폰은 물론, 시계, 옷과 모자 안경 등에 통신망을 구현시키는 웨어링 컴퓨터(wearing computer) 개념까지 등장했다. 이에 머물지 않고 사람의 신체나 자연계까지 매체화를 꾀하는 예측과 논의, 실물의 등장 등으로 가히 만물의 매체화 시대를 열며 이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매체를 통해 생산 전달되며 폭증하는 정보는 결국 정보끼리도 전쟁을 하는 시대를 맞게 됐으며 그에 따라 정보의 효율성 문제도 동반 제고됐다.
광고는 많은 돈이 소요되는 정보인 동시에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역할로서 그러한 추궁을 크게 받아왔다. 따라서 광고는 마케팅과 함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목적 효율성을 높게 달성시킬 논의와 실무 적용성이 뛰어난 이론과 모델들을 찾기 위해 부심해 왔다.
이를 위한 여러 대안들 중 하나로 광고커뮤니케이션의 󰡐캠페인화󰡑가 대두되며 빠르고 광범위하게 수용돼 왔다. 광고의 캠페인화는 마케팅 목적으로만 보아도 단발적인 광고가 야기 시키기 쉬운 메시지의 산발성을 줄이면서 상품에 관한 강력한 개념을 누적적으로 깊이 각인시키는 뛰어난 유효함을 보여왔다. 아울러 시대적이며 사회적인 넓은 의미에서도 정보 홍수시대, 다 매체 시대에 상업적 메시지나 비상업적 메시지로부터 자기 메시지의 부각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이 인정돼 전 세계적인 광고 전개 방법으로 이용돼 왔다.
󰡐캠페인󰡑이란 본래 어떤 성과를 얻기 위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시행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일련의 활동으로서 선거 캠페인, 광고 캠페인, 경비 절감 캠페인, 세일즈 프로모션 캠페인 등이 그 일례(성통렬 1997, 361)라고 정의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유미 - TV방송사의 공익 캠페인과 채널 브랜드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10
김정숙 외 1명 - 공익광고 캠페인에 대한 수용자의 잠재효과 측정 연구,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9
권중록 - 공익광고캠페인 주제와 수용자 비용 및 유익성과의 관계, 한국지역언론학회, 2005
이낙선 - 공익캠페인에 대한 수용자 인식 조사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5
이시훈 - 국내 공익광고 캠페인의 매체집행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지역언론학회, 2002
한정호, 이현우 역 - 공익캠페인, 나남, 서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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