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메세지]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유형, 수용자,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귀인효과,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소비자반응,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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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유형

Ⅲ.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수용자

Ⅳ.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귀인효과

Ⅴ.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소비자반응

Ⅵ. 공익광고메시지(공익광고메세지)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의 지식(knowledge)은 소비자행동 문헌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Peter와 Olson에 의하면, 제품군(product class) 내에서 속성, 편익, 브랜드, 제품의 형태 등, 제품과 관련해서 소비자가 습득한 연상들이 축적되면 그 연상들은 그 소비자의 실제 지식이 된다.
소비자 지식은 소비자들이 제품과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정보, 경험 및 친숙성의 정도를 말한다. 소비자의 지식에 관한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 폭넓게 전개되어져 왔는데, 일반적으로 기억으로부터 인출 가능한 것, 또는 제품에 대한 외부적 탐색이 발생하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인출되는 정보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소비자 지식은 정보의 탐색과 정보의 처리 같은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제품에 대한 지식의 유형은 객관적 지식(objective knowledge)과 주관적 지식(subjective knowledge), 그리고 경험기반의 지식(experience- based prior knowledge)으로 나누어진다.
객관적 지식이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실제 저장되어있는 지식을 의미하는데, 이는 전문성 또는 제품과 관련된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과 매우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
주관적 지식이란, 소비자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식으로, 자기지식 수준의 충분성에 대한 자신감으로 설명되고 있다. 주관적 지식은 자기평가에 의해 지식수준이 판단되는데,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이러한 자기평가에 의한 지식수준은 자신의 실제 지식수준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Park, Mothersbaugh 및 Feick은 주관적 지식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과거 경험과 강하게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경험기반의 지식은 제품과 관련된 친숙성의 3가지 구성요소로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제품의 탐색경험, 사용경험, 그리고 실제 소유경험이다.
참고문헌
ⅰ. 문주원(1989), 공익광고의 수용자 실태조사 광고연구
ⅱ. 석지혜(2008), 공익광고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수용자 태도변화 연구, 홍익대학교
ⅲ. 송지혜(2010), 낙관적 편견의 차이가 공익광고 메시지에 대한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ⅳ. 이근우 외 1명(2004), 공익광고 메시지 전달과정의 합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ⅴ. 유승희(1996), 공익광고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ⅵ. 한국광고업협회(1991), 공익광고 광고백서, 한국광고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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