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항 개념][공항 변천사][전기시설][영공자유화][경쟁력평가][운영전략]공항의 개념, 공항의 변천사, 공항의 구조개선, 공항의 전기시설, 공항의 영공자유화, 공항의 경쟁력평가, 공항의 운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항의 개념
1. 공간요소(Spatial Factors)
2. 시설요소(Facility Factors)
3. 주체요소(Initiative Factors)
4. 운영요소(Operational Factors)

Ⅲ. 공항의 변천사
1. 초기의 비행장
2. 제트화에 따른 활주로 연장경쟁

Ⅳ. 공항의 구조개선

Ⅴ. 공항의 전기시설

Ⅵ. 공항의 영공자유화

Ⅶ. 공항의 경쟁력평가
1. 공항의 지리적인특성
2. 공항 접근성
3. 환경문제
4. 항공사 영업활동의 여건
5. 사회·경제적인 파급효과
6. 공항 주변지역
7. 공항 이용요금
8. 계획의 실현성
9. 공항 운영기술
10. 공항의 시설물 배치

Ⅷ. 공항의 운영전략
1. 제공시설의 적정성
2. 수입구조의 변화
3. 적극적인 공항 마케팅
4. 이해자간 협조체계 구축
5. 다양한 접근교통수단의 제공
6. 환승시간의 단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역과의 조화와 발전”을 모토로 하는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의 예를 보더라도, 공항은 지역과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다(山內芳樹, 1988:58).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경제적 측면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공항으로 인해 국내외로부터 사람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에 수반하여 정보와 물자가 신속하게 전달 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식과 생활태도가 바뀌는 등 공항의 영향이란 지역에 전방위적으로 미치게 된다(阿部眞也, 1990:27). 특히, 21세기가 사람. 물자. 자본. 정보의 국제교류가 활발해지고 무엇보다 각 지역의 문화가치가 고양되는 시기가 됨을 감안할 때, 공항은 이와 같은 국제화, 정보화, 문화화, 지방화를 담당하는 수단성을 갖는 ‘세계의 공동시설’(下村安男, 1986:7)이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공항의 개념

공항은 개념은 매우 다양하다. 이는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일 뿐 근본적인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 공항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요소들(Required Factors)이 있는데, 공간(Spatial), 시설(Facility), 주체(Initiative), 운영(Operation)요소로 나눌 수 있다.

1. 공간요소(Spatial Factors)

공항을 구성하고 있는 물리적인 범위로서 육지나 지표, 수상 등이 된다. 이와 같은 공간요소는 공항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 것이다.

2. 시설요소(Facility Factors)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시설로서 항공기, 지상조업장비, 항공교통관제시설, 터미널, 주차장 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 권우현, 공항수요유인을 위한 공항경쟁력 구성요소 중요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2008
◉ 방영근, 공항간 경쟁과 공항당국의 역할변화, 교통물류, 2000
◉ 유광의, 공항 마케팅 개념에 관한 일반적 고찰, 세종대항공산업연구, 1999
◉ 염홍철, 공항운영 전략, 한국항공진흥협회, 1998
◉ 항공우주연구소 공항의 변천사,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1997
◉ 한국공항공단, 세계의 주요공항,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대한항공 아시아나 한진해운전략
  •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2).관리통제실제서비스 과정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과 고객들만 사랑을 놓고 직원들 스스로 집중적인 도구를 걸쳐 수정해 나가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직원들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서비스 클리닉 센터를 운영하여 서비스 태도의 개선이 필요한 승무원들을 별도로 모아 서비스 태도 등을 교정해 나가고 있다. 항공사고 원인의 90%가 조종사 등 인적 요소에 의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시아나는

  • [관광경영, 항공사경영] 인천국제공항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방안과 허브화 전략 07년기준
  • 공항1. 아시아-태평양 항공운송 시장의 동향2. 인천국제공항의 개요Ⅱ. 인천국제공항의 HUB전략과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강화방안1.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1) 허브화 요건(2) 허브화 목적(3) 노선에 따른 분류(4)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 및 전략2. 동북아 주요 경쟁공항의 경쟁력 대비 및 인천국제공항의 생존전략(1) 주요경쟁공항 경쟁력 실태파악(2) 인천국제공항의 과제(3) 인천국제공항의 S.W.O.T 분석(4) 경쟁력 강화방안Ⅲ. 결 론

  • [졸업][마케팅]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을 집중 분석하여 비교하여 보았다.본 논문은 각종 참고문헌과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였다.본 논문의 구성은 제 2장에서 항공 운송업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고, 제 3장에서는 한국 항공 운송업의 현황분석을 하였고 제 4장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개선방안을 제시하였고 제 5장에서 결론을 내렸다.2장. 항공운송업의 이론적 배경 1. 항공운송업의 개요(1) 항공운송업의 개념항공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현황과 변화
  • 공항(일본)6위7위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말레이시아)7위8위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네덜란드)11위9위나고야 츄부국제공항(일본)12위10위오클랜드공항(뉴질랜드)20위< 표3 영국 스카이트랙 선정 최우수공항(2009년) >또한, ACI(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의회)에서 조사하는 ASQ(Airport Service Quality,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에서도 5년 연속 1위를 거머쥐었다. ASQ는 공항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공항 보안, 식당쇼핑 시설 만족도, 직원의 친절

  • [국제관광] 싱가포르의 관광자원과 마케팅 분석
  • 전략의 계획과 수행으로 문화관광국이 될 수 있길 바란다. www.gov.sgkr.visitsingapore.comwww.yoursingapore.comwww.stb.com.sg www.changiairport.comwww.traveltimes.co.krwww.travelinfo.co.krwww.tour.go.kr싱가포르 의료관광산업 발전과 시사점 - 손기태 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9싱가포르 100배 즐기기 - 허유리,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싱가포르 - 시공사 편집부, 시공사, 2008국제관광론 - 김병문, 김현지, 백산출판사, 2006실용주의와 싱가포르 관광정책 - 김준우,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