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개발잠재력]동해의 해류, 동해의 개발잠재력, 동해의 관광개발사업, 동해의 탄소수지, 동해의 등대, 동해와 북동아시아(환동해권), 동해와 동해북부권, 동해와 동해선 군사보장합의서, 동해와 동해안 별신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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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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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동해의 해류
Ⅲ. 동해의 개발잠재력
1. 일반현황
1) 위치적 특성
2) 인구현황
3) 산업현황
2. 잠재력과 개발제약요인
1) 개발잠재력
2) 개발제약 요인
Ⅳ. 동해의 관광개발사업
1. 해양형 관광개발사업
1) 관광어항 개발
2) 해양레저스포츠단지 조성
3) 해양국민휴양관광지 조성
2. 산악형 관광개발사업
1) 산악레포츠단지 조성
2) 가족산악휴양단지 조성
3. 복합형 대규모 관광․위락단지 조성
Ⅴ. 동해의 탄소수지
Ⅵ. 동해의 등대
1. 주문진 등대
2. 묵호등대
3. 속초등대
4. 대진 등대
Ⅶ. 동해와 북동아시아(환동해권)
1. 이 지역이 과거에 종주국과 식민지라는 지배와 종속의 관계에 있었던 지역이 대부분을 점하고 있는 점이다
2. 이 지역의 구성주체에는 국가와 지역이 혼재되어 있는 점이다
3. 이 지역에 존재하고 있는 현저한 경제격차와 그것과는 대조적인 「知의 생산체계」의 축적이다
4. 한반도의 분단이 가져다주고 있는 현저한 불안정성이다
5. 이 지역에 존재하는 경제 시스템의 다양성이다
6. 문화의 다양성이다
Ⅷ. 동해와 동해북부권
Ⅸ. 동해와 동해선 군사보장합의서
Ⅹ. 동해와 동해안 별신굿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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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역사적으로 그리고 지리적으로 동해는 아시아대륙 북동부에 있는 바다로 太平洋의 서쪽연해로 한국, 러시아연방의 연해주, 사할린섬, 일본열도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동해의 생성은 신생대 제4기초로 약 3,000만년 이전이라고 하며, 생성원인은 대륙이었던 곳이 바다로 바뀌었다는 함몰설과 원래 大陸에 접해 있었던 일본열도가 동쪽으로 이동해서 생겼다는 이동설이 있다.
동해는 북동-남서 방향을 장축으로 하는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남북길이 1,700km, 동서최대길이 1,100km, 수심은 평균 1,361m이다. 특히 한반도와 러시아연방의 연해주부근은 더 깊어서 3,000m정도의 급사면을 이루며, 용적은 136만 1,000km3이다.
이중에서 수심이 200m미만인 大陸棚은 해안을 따라 좁게 발달해 있는데 그 면적은 28만km2, 수심이 3,000m가 넘는 깊은 해분은 30만km2이다.
동해의 해안선은 비교적 단조로우며, 특기할 만곡으로는 연해주쪽에 표트르대제만(大帝灣), 한반도쪽에 동한만(東韓灣)과 영일만(迎日灣)이 있고, 일본열도쪽에 이시카리만(石狩灣), 도야만(富山灣), 와카사만(若狹灣) 등이 있다.
동해의 해저지형은 중앙부에 연속적으로 발달해 있는 해령을 중심으로 북부와 남부로 나뉜다. 북부는 대체로 평탄하고 깊고, 경사가 완만하며, 남부는 복잡하여 해구, 해퇴 등이 발달해 있다. 중앙에는 4개의 뱅크가 있는데 가장 얕은 곳은 236m이다. 그 북쪽에는 깊이 약 3,500m의 해분이 펼쳐져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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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1997) : 잃어버린 동해를찾아서, 두남
박선영(1997) : 동해 심층수에서의 탄소 수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신인수(2007) : 동해연안의 개발과 관광산업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성근 외 1명(2004) : 환동해권과 경북지역의 발전방향 및 과제 :포항·경주권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영남지역발전연구소
장경일 외 2명(2010) : 동해 해류 및 환경 특성 연구 (EAST-I), 한국해양연구원
편집부(2007) : 동해안여행, 한국문화관광콘텐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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