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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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운명이란 무엇일까?
2. 대략의 내용과 운명의 아이러니
3.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비극
4. ‘시학’의 비극과 <오이디푸스왕>
5. <오이디푸스왕>의 진정한 비극
6. 카타르시스
7.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8. 결론
본문내용
1. 운명이란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시인 중의 한 사람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은 운명이란 것은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인간의 힘을 무력화하는 초월적 힘을 지닌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 거대한 운명의 바퀴 안에서 인간은 저마다 잘난 듯이 살고 있는 것이고, 자신의 무심코 뱉은 말이 자기자신을 비웃는다는 것이다.

2. 대략의 내용과 운명의 아이러니

소포클레스의 이 비극 <오이디푸스왕>에서 오이디푸스의 양친, 라이오스 왕과 이오카스테는 오이디푸스를 낳자마자 버린다. 그가 친아버지를 죽이고 친어머니를 아내로 삼을 저주받은 인간이라는 신탁에 놀라서 라이오스 왕과 왕비는 오이디푸스를 내다 버림으로써 이 저주받을 운명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그러나 오이디푸스는 목자의 손에 구원되어 코린토스 왕가에서 자라난다. 세월이 흐른 다음 오이디푸스는 인적이 드문 곳에서 라이오스 왕을 만나 아버지인 줄 모르고 그를 죽인다. 그리고 테바이로 들어와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고 왕위에 올라 이오카스테를 아내로 맞이한다. 이오카스테의 몸에서 자녀를 낳고 편안한 생활을 하고 있을 때 갑자기 테바이에는 전염병이 창궐한다. 그리고 극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오이디푸스의 운명은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오이디푸스는 자기의 맹세에 속박되어 장님이 되고 나라를 잃는다.
우리는 이때 소포클레스의 비극적 아이러니를 볼 수 있다. 이 극에서는 대략 세가지로 추릴 수 있는 아이러니가 나타난다. 첫째 에피소드는 살인자들에 대한 저주와 그 처벌에 대한 오이디푸스의 선언으로 시작된다. 이 선언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에 대한 저주를 내리고 있는 첫번째 아이러니라 할 수 있다. 극의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이러한 아이러니가 곳곳에 내재함을 알 수 있다. 눈을 뜨고도 자신의 운명을 보지 못하는 오이디푸스, 맹인임에도 신탁의 예언이 옳음을 알고 있는 테이레시아스의 대조적 모습 또한 아이러니컬하다. 셋째 에피소드에서 이오카스테는 코린스에서 온 사자에게 오이디푸스의 아버지로 알려진 폴류보스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듣고, 이 소식에 오이디푸스는 신탁의 예언이 빗나갔음을 기뻐하지만 결국 이는 다음에 일어날 비극적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할뿐이다. 지혜롭다는 것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는 언급한다. 불행한 운명을 알고도 말할 수 없는 것, 모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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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iry0***
    (2006.04.22 21: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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