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오이디푸스 왕 줄거리 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3 / 2024.03.14
  • 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공통 ※ 다음 중 하나의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1.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1권, 6권, 9권 중에서 자유롭게 한 권을 골라 정독한 후, 줄거리 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1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2쪽. 점수 30점)

2.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이디푸스 왕>을 정독한 후,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1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2쪽. 점수 30점)
목차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이디푸스 왕>을 정독한 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목 차 -

1. 줄거리 요약

2. 감상과 해석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오이디푸스 왕 줄거리 요약.hwp
2. 오이디푸스 왕 줄거리 요약2.hwp
3. 오이디푸스 왕의 감상과 해석.hwp
4. 오이디푸스 왕의 감상과 해석2.hwp
5. 오이디푸스 왕의 감상과 해석3.hwp


본문내용
1. 줄거리 요약

이 레포트는 ‘오이디푸스 왕’을 골라 정독한 후, 줄거리 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였다.

비극의 주인공은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그 왕비 이오카스테의 아들이다. 왕 라이오스는 예언자에게서 자기 아들로 말미암아 멸망한다는 예언 듣고서 갓난아이인 오이디푸스의 발을 핀으로 단단히 묶어 죽이라고 왕비 이오카스테에게 시킨다. 왕비 이오카스테는 하인에게 이 일을 지시하지만, 그 하인은 아기를 들판에 버린다. 아기 운명은 신에게 맡긴 셈이다. 한 목동이 아기를 발견하고 오이디푸스[1] 라고 이름 짓고 혼자 길러 보려고 했지만 속수무책이므로, 여름 동안 멀리서 가축 떼를 몰고 온 또 다른 목동에게 오이디푸스를 준다. 그 두 번째 목동은 아이오디푸스를 코린트로 데리고 갔고, 자식이 없던 코린트의 왕 폴리버스는 오이디푸스를 친자식처럼 기른다.
테베의 선왕이었던 ‘라이오스’가 죽은 뒤, 아내 이오카스테는 스핑크스를 없애는 자에게 선왕의 왕위를 물려주고, 그와 결혼하겠노라 선언한다. 코린토스의 왕자, 오이디푸스는 기지를 발휘해 테베의 오랜 골칫거리였던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 그를 죽인다.
오이디푸스는 스핑크스의 문제를 풀고 테베를 구해냈다. 그래서 그 나라를 다스리는 왕이 됐다. 그런데 그가 다스리는 나라에 질병이 돌았다. 시민들의 탄원을 듣던 왕은 그의 처남인 크레온이 가져온 신탁을 들었다. 그에 따르면 오이디푸스가 왕이 되기 전의 왕인 라이오스가 살해됐고 이로 인해 피가 더러워진 것이 돌림병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왕은 당연히 먼 친척을 해친 자를 찾아 추방이나 사형을 통해 복수를 하고 질병이 멈추기를 기대했다. 범인을 색출하기 위해 왕 스스로가 나섰다. 그는 처남에게 대충 이야기를 들은 후 시민모두에게 라이오스가 누구에게 죽었는지 아는 자가 있으면 모두 밝히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사악한 그 자가 불행하게 되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기를 원했다.
왕은 다급한 마음에 눈 먼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를 몰아친다. 그는 조심스러웠으나 계속되는 왕의 추궁에 참다못해 은근슬쩍 왕 자신이 범인이라는 사실을 흘린다. 크레온을 의심하는 왕에게는 '크레온은 당신에게 재앙이 아니고 당신 자신이 재앙'이라는 사실을 재차 강조한다. 이로 인해 눈먼 자를 비난했던 왕 자신도 눈 뜬 자에서 눈 먼 자가 되고 부자에서 거지가 되고 이국땅을 향해 지팡이로 앞을 더듬으며 간다는 것이다.
자신을 낳은 여인의 아들이자 남편이고 자기 아버지와 함께 씨 뿌리는 자이며 그의 살해자로 지목되자 오이디푸스는 뜨끔한다. 도둑이 제발 저리 듯이 무언가 꺼림칙한 일이 발목을 잡는다. 그도 신탁을 통해 이런 이야기를 들은 바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향 땅을 떠나 방황을 일삼았다.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는 운명을 거스르기 위해 아들을 버리고, 오이디푸스는 고향을 떠난다. 이오카스테는 진실에서 도피해 결국 목숨을 끊어버리는 선택을 하며 진실과 대면하기를 거부한다. 그러나 오이디푸스는 운명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있다. 자신의 파멸을 예상하면서도 진실을 밝히기 위해 테베의 양치기를 찾아가는 대목이 그렇다. 그의 추적 과정은 “라이오스를 죽인 자는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된다. 그러나 범인이 자신이었다는 것을 알고 난 이후 “내가 살인자인가?”, “나는 누구인가?”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어떤 거리의 삼거리에서 마차를 타고 가던 일행과 시비가 붙어 일행을 몽둥이를 때려죽인다. 죽은 사람가운데는 초로의 노인도 있다. 하지만 오이디푸스 왕은 아직은 자신이 아버지를 죽인 진범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 처남 크레온이 꾸민 일이라고 짐작하면서 원수이며 위험하자라고 그를 비난하는데 이 때 왕비 이오카스테가 집에서 나와 둘을 화해시키기 위해 들어온다.
그리고 아이가 커서 아버지를 죽인다는 신탁은 실현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다른 지방의 강도가 마차가 다니는 삼거리에서 자신의 남편을 죽였다고 말한다. 오이디푸스 왕은 죽은 자의 생김새를 묻는다. 피부가 거무스름하고 머리에서 막 흰 터럭이 섞여 나오기 시작했다고 아내는 대답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세계를 지각하고 증명한다는 것이다. 어떤 특정한 교과나 특정한 개념을 가르치고자 할 때, 교사는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대답하는 동안에 무엇인가 배우게되는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세계 교육의 해(International Year of Education)의 지도 이념으로 평생교육을 삼는 한편, 세계 각국에 대해서도 평생교육의 개념을 채택할 것을 권장하였다.우리나라에서는 UNESCO 한국위원회의 활동으로, 헌법에 평생교육의 진흥에 관한 조문) 위의 책, p.55.『1980년 10월 23일에 제정된 제5공화국 헌법 제29조 5항은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동조 6항은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신화의세계, 선택형)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이디푸스 왕]을 정독한 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신화의세계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선택형과제명: 2.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을 정독한 후, 줄거리 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목 차 -1. 의 줄거리 요약2. 의 감상과 해석3. 참고문헌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