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비디오(video)의 개념, 비디오(video)의 특징, 비디오(video)의 시각, 비디오(video)의 기록방식, 비디오(video)의 연결단자, 비디오(video)와 아날로그비디오, 비디오(video)와 디지털비디오(DV)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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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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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비디오(video)의 개념
Ⅲ. 비디오(video)의 특징
Ⅳ. 비디오(video)의 시각
1. 분해능(resolution)
2. 잔상효과(Persistence of Vision), 재생율(Refresh rate), 깜빡임(Flicker)
Ⅴ. 비디오(video)의 기록방식
1. 컨트롤 신호
2. 음성 신호
3. 영상 신호
Ⅵ. 비디오(video)의 연결단자
1. 콤포지트(composite)
2. S-비디오
3. 콤포넌트(component)
4. 1394 단자
Ⅶ. 비디오(video)와 아날로그비디오
1. 아날로그 비디오 생성
1) 비디오카메라
2) 수직 주사 주파수 , 수평 주사 주파수 의 관계
3) 비월주사
2. 아날로그 비디오 출력
3. 해상도(Resolution)
1) 수평 해상도
2) 수직 해상도
4. 아날로그 비디오 표현
1) 프레임율(frame rate)
2) 스캔율(scan rate)
3) 종횡비(aspect ratio)
4) 인터레이싱(interlacing)
5) 컴포지트 비디오(composite video), 컴포넌트 비디오(component video)
Ⅷ. 비디오(video)와 디지털비디오(DV)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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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비디오 서버 시스템은 단위 시간 동안 재생되어야 하는 비디오 데이터를 디스크에서 읽어서 클라이언트 시스템에게 전달, 재생하는 것을 그 시간 내에 모두 완료해야 한다. 그 시간이 지난 후에 처리되는 것은 사용자에게 의미가 없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서버 시스템은 시간 흐름을 균등한 시간 간격(time quantum)으로 분리하고, 동시에 재생되는 비디오 스트림들의 일정 분량 데이터를 그 시간 간격 동안에 모두 읽고, 전송하는 작업을 반복한다. 이 시간 간격을 서비스 라운드 시간(SRT : Service Round Time)이라고 한다. 동시에 재생되는 비디오 스트림에 대해 한 SRT 동안 재생되어야 하는 데이터를 한 SRT 내에 모두 읽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전송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실시간 시스템의 기능을 수행하는 비디오 서버 시스템 가운데 저장 시스템의 구성 요소는 크게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째, 비디오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하고 읽어 내는 비디오 파일 시스템(Video File System)이다. 비디오 데이터는 일반 문자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과는 달리 재생할 때의 시간 제약성(retrieval time constraint)을 고려하여 디스크에 배치, 저장된다. 가변 비트율인 경우는 단위 시간(SRT)동안 읽어 내는 데이터의 양이 변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비디오 데이터를 디스크에 배치하는 알고리즘은 재생 또는 저장 효율성 등 2 가지 상반되는 목적을 만족시켜야 하는 어려움을 가진다.
둘째, 동시에 재생되는 여러 비디오 스트림들을 어떤 순서로 읽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디스크 헤드 스케줄러(Disk Head Scheduler)이다. 각 SRT마다 읽어야 하는 각 스트림 데이터의 디스크에서의 위치에 따라 읽는 순서가 결정된다. 전체 스트림을 읽는 시간이 가장 짧게 되는 순서가 읽는 순서로 결정된다.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비디오 데이터 배치 알고리즘은 재생 효율성에 있어서 깊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셋째,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사용자로부터 새로운 비디오 재생 요청을 받아서 기존에 재생되고 있는 비디오 스트림들에게 재생의 불연속성 또는 화질의 저하 등의 질적인 저하를 일으키지 않는 상황에서 새로운 요청을 수용할 수 있는 지를 판단하는 요청 수용 제어기(Request Admission Controller)이다. 요청 수용 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들어온 요청 스트림을 포함하여 기존에 재생되고 있는 스트림 등 동시에 재생되어야 하는 비디오 스트림의 읽는 순서(retrieval sequence)를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의하여 결정하고, 이때 필요한 자원 및 시간 등을 계산 또는 예측해야 한다. 계산 또는 예측된 값이 서버 시스템의 최대 수용 능력(capacity)보다 이하일 때 새로운 스트림을 받아 들여 재생시킨다. 소요되는 자원을 계산하는 방법과 수용 여부 판단 방법에 따라 다양한 수용 제어 알고리즘들이 제시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김종현(2010) : 비디오 품질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적응적인 SVC 스트리밍 프로토콜, 한국정보과학회
김성규(2011) : 홀로그래픽 비디오 시스템, 한국방송공학회
박시내 외 1명(2009) :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 기술, 한국방송공학회
손영실(2010) : 현대 비디오 아트에 나타난 거울 기능의 변모, 현대미술사학회
이성용 외 1명(2011) :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전재현 외 3명(2011) : 공간과 시간적 특징 융합 기반 유해 비디오 분류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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