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디오(DV)의 인터페이스와 포맷, 디지털비디오(DV)의 편집, 디지털비디오(DV)의 장단점, 디지털비디오(DV) 다큐멘터리, 디지털비디오(DV) 캠코더, 디지털비디오(DV) 모니터, 디지털비디오(DV) 미래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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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디지털 비디오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3. 표본율(Sampling rate)
4. 표본화 크기
5. 데이터율
6. 프레임률
7. 압축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9. 확장성(scalability)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컴포넌트 NTSC
2)컴포넌트 PAL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비디오 스튜디오
2)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CIF
2)QCIF
13. SIF(Source Input Format)

Ⅱ. 디지털비디오(DV)의 인터페이스

Ⅲ. 디지털비디오(DV)의 포맷

Ⅳ. 디지털비디오(DV)의 편집

Ⅴ. 디지털비디오(DV)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디지털비디오(DV)와 다큐멘터리

Ⅶ. 디지털비디오(DV)와 캠코더

Ⅷ. 디지털비디오(DV)와 모니터

Ⅸ. 디지털비디오(DV)의 미래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디지털 비디오

시간 연관성을 갖는 일련의 디지털 이미지의 프레임 세트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디지털 비디오 : 아날로그 비디오를 샘플링 하여 얻어짐

3. 표본율(Sampling rate)

아날로그 신호가 갖는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하여야 함, 표본 비율 Y:U:V=4:1:1은 기본 주파수의 4배:1배:1배 표본화

4. 표본화 크기

표본화가 이루어 진 후, 부호화할 때, 할당하는 비트 수

5. 데이터율

초당 처리(전송)되어야 할 데이터 량

6. 프레임률

초당 프레임 수

7. 압축

동영상의 압축 방식으로는 MPEG 이 표준화되어 있다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상호대화성 요구 : 임의 비디오 프레임의 접근가능, 다른 프레임 율로 재생가능, 비디오 세그먼트의 자르기와 붙이기 가능을 말한다

9. 확장성(scalability)

비디오 품질의 제어를 허용하는 것으로, 전송 확장성(transmit scalability)과 수신 확장성(receive scalability)이 있다.




≪ … 중 략 … ≫




Ⅱ. 디지털비디오(DV)의 인터페이스

현재 주로 채택되고 있는 디지털 인터페이스 규격의 종류는 P&D, DFP, DVI 등이 있다.
VESA에서 채택한 규격인 P&D(digital Plug & Play)는 전송프로토콜로 TMDS방식을 채택했다.
P&D방식을 채택한 디지털 컨넥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데이터를 모두 전송할 수 있지만 USB와 IEEE1394 신호가 통합된 솔루션을 내장함으로써 가격이 높아져 표준으로 자리 잡지 못했다. DFP(Digital Flat Panel)는 P&D와 기능은 거의 유사하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 USB 및 IEEE1394와 같은 특수기능이 제외됐으나, 전송 프로토콜은 P&D와 같은 TMDS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경남 - 디지털 비디오/오디오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5
이상열 외 1명 - 영상처리에 의한 디지털 비디오 감시 시스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0
진 프란츠 - 디지털 비디오의 미래, 스케일미디어, 2005
장석우 외 1명 - 디지털 비디오 데이터에서 효과적인 와이프 검출, 한국정보기술학회, 2011
전상현 - 휴대용 디지털 비디오 방송 수신 성능 측정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2007
호요성 외 2명 - 디지털 비디오 처리 기술의 발전 방향 및 전망, 대한전자공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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