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정의,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특징과 종류,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 성격,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 표현,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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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2. 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
3.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 등 악장에서 기원했다는 설
4. 한시현토체에서 기원했다는 설
5. 교술민요에서 발생했다는 설

Ⅱ.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정의

Ⅲ.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특징

Ⅳ.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종류
1. 은일가사
2. 유배가사
3. 기행가사
4. 전쟁가사
5. 도덕가사
6. 송양가사
7. 상사가사
8. 포교가사
9. 권농가사
10. 서민가사
11. 규방가사
12. 개화가사
13. 현대가사

Ⅴ.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성격

Ⅵ.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표현
1. 해학성
2. 사실성
3. 반복성

Ⅶ.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사대부라는 점 등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이들은 가사의 효시를 정극인의 <賞春曲>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현재 고려 말 나옹화상의 가사 작품이 가사의 효시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점과 <상춘곡>을 가사의 효시작으로 본다하더라도 조선 초기는 경기체가의 발전기에 속하기 때문에 갑자기 경기체가가 쇠미하여 <賞春曲>과 같은 우수한 가사가 발생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그리고 3음보 위주의 연장체인 경기체가가 쉽게 4음보의 연속체로 바뀔 수 없다는 문제도 있다.

2. 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

이는 김사엽, 김기동, 이태극, 서원섭 등의 주장으로 가사의 율격이 4음보격으로 시조의 율격과 같고 양반가사의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형식과 같기 때문에 시조의 초, 중장이 연속되어 가사가 형성되었다는 주장이다. 이 견해는 ①여말 나옹화상의 가사를 인정할 경우 시조가 가사보다 먼저 형성되었다고 보기 힘들다는 점 ②시조의 늘인 형태로는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따로 존재한다는 점 ③4음보 3행의 정형시인 시조가 형성되자마자 곧 무제한 연속체인 가사로 변형하게 된 원인이 불명하다는 점 ④시조의 변형인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가사보다 오히려 뒤에 발생 되였다는 점 등의 모순점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행 : 가사의 종언과 문학의 본질, 한국고시가문학회, 1993
강선정 : 조선중기 이후 가사의 유형과 변천, 성균관대학교, 2011
류년석 : 한국가사문학사, 국학자료원, 1994
이동영 : 가사문학론고, 형설출판사, 1977
조세형 : 후기가사의 표현 특성과 그 문학사적 의미, 한국시가학회, 2007
한창훈 : 가사의 갈래적 성격 연구.1,이론적 기반 모색과 연구사 검토, 백록어문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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